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냉정과 열정 사이, 크리스탈
입력 2018-01-19 08:07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어딘지 모르게 차가운 듯한 분위기는 배우 겸 가수 크리스탈의 트레이드마크다. 냉미녀라는 수식어를 가진 그와의 만남은, 그래서 더욱 의외였다. 가수로도, 배우로도 모든 가능성을 열고 에너지를 쏟아 붓는 노력파. 냉정과 열정 사이, 크리스탈은 그 틈 속에서 더욱 뜨겁게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tvN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이하 감빵생활)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좋은 작품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감사해요. 좋은 인연들을 많이 만난 작품이어서 출연하게 된 것도 정말 감사하고요. 좋은 일만 가득한 것 같아요.”

-‘좋은 인연’이라 함은 어떤 사람들을 칭하는 것일까요.
“저희 ‘감빵생활’ 팀이 사석에서도 자주 보는 편이거든요. 저는 그런 걸 처음 경험하는 거라 대화를 나누고 하는 것도 새로워요. 말 그대로 좋은 사람들이고 좋은 인연이어서 정말 감사하고 행복해요. 서로 만나서 좋다고들 해요.”

-나이차가 꽤 나는 상대배우 박해수와 강도 높은 러브라인을 소화했어요. 키스신이 진한 것으로도 많이 언급됐는데.
“저희는 나이차를 의식하지는 못했어요. 세대 차이가 많이 느껴지는 것도 아니고 처음 봤을 때부터 정말 느낌이 좋았거든요. 저희를 한 앵글에 담고자 생각하셨던 감독님도 구체적인 이유를 갖고 있었을 거라 생각하고요. 저희는 정말 제혁과 지호로 호흡을 맞춘 것이어서 특별하게 신경이 쓰이거나 하진 않았어요.”

-극 중 배경이 남성 교도소인 만큼 비중이 많지는 않았어요. 그런 부분에 대한 아쉬움은 없었나요.
“배경이 교도소니까 교도소 밖의 이야기가 별로 없는 게 사실 맞는 거잖아요. 처음부터 그렇게 알고 시작하기도 했고요(웃음). 그래도 제혁과 지호가 서로밖에 모르면서 애틋해하는 감정이 계속 이어져서 저는 만족스러웠어요.”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에서 가장 끌린 부분은 어떤 것이었나요.
“교도소라는 부분이었어요. 정말 신선하더라고요. 그리고 대본을 읽고 재미있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하고자 결심했죠. 촬영에 들어가니 다들 팀워크가 좋고 저희를 예쁘게 담아주셔서 더 감사했던 작품이었어요.”

-일전에 지호 역할이 가장 잘 몰입되는 캐릭터라고 언급한 적이 있어요. 이유가 있다면?
“제가 했던 캐릭터 중 가장 현실적인 캐릭터거든요. 저도 이 촬영을 하면서 왜 몰입이 될까 생각했는데 아직은 그 답을 못 찾았어요. 감정이 드러나는 장면을 찍을 땐 정말 그 상황이 슬프고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처음 가보는 교도소와 접견실, 죄수복을 입고 있는 남자친구 같은 상황들이 다 영향을 준 것 같아요. 대본을 보니 지호의 마음이 더 이해가더라고요. 그래서 더욱 몰입이 잘 된 게 아닐까 싶어요.”

-직전 작품인 ‘하백의 신부 2017’(이하 하백)에서는 여신으로 나왔던 반면 이번엔 평범한 여성 캐릭터예요. 어떤 식으로 변화를 주고자 했나요.
“‘하백’ 때에는 정말 비현실적인 캐릭터였잖아요. 그래서 말투나 발성을 많이 연습했어요. 연기 수업도 많이 받았고요. 늘 고개를 들고 어깨를 쫙 피고 있어야 하는, 그야말로 캐릭터적인 캐릭터였어요. 하지만 ‘감빵생활’은 현실적인, 일상적인 말투를 써서 특별히 연기 수업을 받거나 하진 않았어요. 평범한 캐릭터인 만큼 여신 느낌과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고자 머리도 잘랐어요. ‘하백’ 때에는 제가 의상에도 많이 관여했는데, ‘감빵생활’은 최대한 친근하게 표현하려해서 의상에 관여하지 않고 주는 대로 입었어요.”

-데뷔 9년 만에 단발머리는 처음이었어요. 감회도 남달랐을 것 같은데.
“처음에는 기분이 묘하더라고요. 인생 첫 단발이었거든요. 그런데 이 기회가 아니면 자를 것 같지가 않았어요. 그래서 핑계 삼아 겸사겸사 시도해봤는데, 그렇게 만족스럽진 않아요(웃음). 반응도 반반인데, 사진은 확실히 긴 머리보다 못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제 마음도 반반이에요. 하하.”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박해수와의 호흡은 어땠나요.
“해수 오빠는 장난을 잘 쳐요. 말투에도 애교가 있어요. 사실 오빠와는 작품 시작 전 미팅 과정에서 우연히 마주쳤었는데, 그때만 해도 배역을 몰랐었지만 이상하게 제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생각을 하던 찰나에 오빠가 반갑게 손을 흔들더라고요(웃음). 그래서인지 첫인상부터 정말 귀여웠어요. 오빠와 가장 많이 붙어 있었고 대본 리딩도 함께 하다 보니 정말 편해요. 배려도 많고 저를 잘 챙겨줘요.”

-‘감빵생활’에는 여러 캐릭터가 나오죠. 다른 배우들과는 친분이 생겼나요?
“다들 매력이 많아요. 임화영 언니와도 많이 친해져서 나중에 함께 진득하게 연기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해롱이 역의 이규형 오빠도 제게 조언을 많이 해줘요. 나중에 연기할 때 도움 필요하면 언제든 도와주겠다고 하더라고요. 다들 너무 잘 해주세요. 카이스트 역의 최무성 선배님과도 나중에 함께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배우 언니 오빠들 모두에게 배울 점들이 정말 많아요.”

-최근 작게나마 의견이 분분했던 장면이 있어요. 극 중에서 제혁이 지호에게 문자로 보고 싶다면서 면회에 오지 않으면 망치로 오른손을 부순다고 했죠. 귀여운 협박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는 반면 무섭다는 반응도 있었는데, 지호를 연기한 본인의 생각은 어땠나요.
“지호와 제혁이 오랜 시간 알고 지냈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그런 이야기를 한 제혁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적은 시간 알고 지낸 사이면 무섭고 집착 같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그런 가벼운 사이가 아닌 관계니까요. 그래서 그냥 전화해야겠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지호 캐릭터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렇다면 지호와 본인이 가장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요. 이상형이라던가…(웃음)
“하나에 진득한 면이 닮은 것 같아요. 밝은 모습도요. 남자 보는 눈은 잘 모르겠어요. 저는 어떤 스타일을 좋아한다고 정해놓기 보다는, 말이 잘 통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해서요.”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현재는 연기 중심으로 활동을 하지만 사실 가수로서 본업을 잘 해왔어요. 그런 만큼 노래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는 않나요. 예컨대 OST에 대한 욕심이 생긴다던가.
“그런 욕심은 없는 것 같아요. 음악이야 워낙 감독님이 잘 넣어 주시니까요. 원하시는 것도 확고하거든요. 저는 그래서 OST는 생각도 안 하고 그냥 지호 역할이나 잘 해야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OST로 활동하기 보다는, 좋은 곡이 있을 때 에프엑스 활동을 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지금도 좋은 곡을 기다리고 있거든요.”

-가수로 무대를 서고 칭찬을 받는 것과 배우로서 연기로 칭찬을 받는 건 어떻게 다른가요.
“정말 달라요. 일단 연기할 때는 저 혼자잖아요. 10년을 함께 연습한 사람들과 하는 게 아니라 혼자 준비해서 혼자 나가야 하는 것이어서 부담도 많이 되고 무서워요. 연기를 많이 했던 것도 아니어서 새롭기도 하고, 이런 데서 칭찬을 받는구나 싶을 때도 있어요. 반면 무대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 다 함께 잘해서 칭찬을 받는 느낌이에요. 물론 연기도 다른 배우들과 호흡이 잘 맞아서 칭찬을 받는 것도 있지만, 이 둘은 느낌이 조금 달라요.”

-어떤 칭찬이 더 달콤하게 들릴까요.
“칭찬은 다 좋아요. 하하. 연기적으로라면 공감이 간다거나, 캐릭터에 진심이 느껴진다는 말이 가장 좋고요.”

-출연한 작품들에 대한 반응은 보통 어떻게 듣는 편인가요?
“처음엔 댓글로 읽었는데, 제가 인터넷을 잘 안 하는 편이어서 첫 방송 정도만 모니터를 해요. 나머지는 주위에서 이야기를 해주는데, 제 주위도 모두 냉정한 사람들이어서 다들 이야기를 똑바로 해주더라고요(웃음).”

-언니인 제시카의 반응은 어땠나요.
“저희 언니는 드라마가 끝나면 한꺼번에 몰아서 정주행하는 스타일이에요. 그래서 아직도 ‘감빵생활’을 보지 못 했어요. 그런데 주위에서 재밌다고들 하니까 다행이라고 해주더라고요.”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이번 작품에서 만족스럽게 느낀 장면이 있었나요.
“만족했던 적은 한 번도 없어요. 그런데 기억에 남는 건 있어요. 2회에서 제가 제혁에게 괜찮냐며 우는 장면이 있는데, 그땐 정말 마음이 아팠어요. 정말 몰입이 잘 됐거든요. 몇 번에 걸쳐 그 장면을 찍는데도 연기할 때마다 몰입이 됐어요. 그게, 참 묘한 기분이었어요.”

-제혁에게 노래를 불러달라고 했던 장면도 인상적이었어요.
“그 장면에 앞서 오빠와 버스 장면을 함께 찍었어요. 노래를 그때까지만 해도 못 정한 상태였는데, 나중에 들어보니 동물원의 ‘널 사랑하겠어’로 정했다더라고요. 연기할 땐 오빠가 녹음한 걸 들으면서 촬영했는데 오글거려서 진짜 웃음이 나왔어요. 지호는 좋고 설레는 것이었지만 지호를 연기한 수정이는 ‘악! 오글거려!’라고 생각했죠(웃음).”

-이번 캐릭터로 망가진 모습을 여럿 보였던 것 같아요. 마스카라가 번진 장면도 기억에 남는데.
“저는 그런 게 망가지는 거라는 생각을 하진 않았어요. 예쁜 메이크업은 아니지만 망가졌다고 하기엔 너무 약하지 않나요. 하하. 저는 평소에 털털한 편이어서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진 않아요. 나중에도 더 망가지는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누가 봐도 ‘쟤가 저렇게도 할 수 있구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요.”

-‘냉미녀’라는 수식어와 평소의 털털한 모습은 약간 괴리감이 있네요(웃음).
“어느 순간부터 ‘냉미녀’, ‘얼음공주’ 같은 수식어가 붙어있더라고요. 저는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그런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고요. 물론 그런 수식어 때문에 저를 오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건 어쩔 수 없죠. 저를 실제로 만나서 그런 생각을 가지신 것도 아니니까 대수롭게 생각하진 않아요.”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크리스탈에게 ‘감빵생활’이라는 작품은 배우 정수정으로서 하나의 큰 전환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돌 출신 연기자라는 꼬리표를 떼지 않았나 싶은데.
“그렇게 보였다면 정말 감사할 따름이에요. 하지만 저는 그런 말이 늘 따라올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에프엑스로 데뷔했고 크리스탈이라는 가수잖아요. 그런 꼬리표를 없앨 수도 없고 없애고 싶은 생각도 없어요. 연기할 땐 배역에 잘 녹아들 수 있게, 가수활동을 할 땐 그 이미지대로 가져갈 수 있게끔 두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전부인 것 같아요. 저는 단 한 번도 그런 꼬리표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없어요.”

-그렇다면 지금 현 시점에서는 ‘가수’ 에프엑스 크리스탈과 ‘배우’ 정수정 중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나요.
“일단은, 현재 앨범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작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그렇기도 하거니와 연기를 좋아하고 그에 대한 욕심도 있지만요. 하지만 좋은 곡이 있으면 앨범을 내고 싶은 마음도 커요. 솔로도 좋은 노래가 있으면 하는 거고요. 언제나 저는 열려있어요.”

-에프엑스 활동에 대해 궁금해하는 팬들이 많아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걸까요.
“계속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데, 좋은 곡이 가장 중요해요. 저도 그렇고 멤버들도, 회사도 ‘4 Walls’ 이후로 마음에 드는 곡이 없었거든요. 솔로든 그룹이든, 늘 앨범을 내고 싶은 마음은 있어요. 저희 멤버들 모두 같은 마음이에요.”

▲크리스탈(사진=SM엔터테인먼트)

-데뷔가 빠른 편이었잖아요. 그런 만큼 평범한 삶을 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은 없나요.
“그렇진 않아요. 제가 뭔가를 놓치고 있다거나 학창시절이 그립다는 느낌은 별로 없어요. 왜냐하면 저는 나름대로는 그렇게 했다고 생각하거든요. 여행도 많이 다녔고요. 그리고 제가 그런 시간들을 갖지 않았기 때문에 얻은 것도 있는 만큼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주위에선 늦바람나는 거 아니냐고 걱정을 해주지만 딱히 그렇진 않아요. 열심히, 나이대로 놀려고 해요. 친구들이 거의 미국에 있어서 틈틈이 미국도 가고 여행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하백’부터 ‘감빵생활’까지 쉼 없이 달려왔어요. 이번 작품이 끝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게 뭔가요.
“여행이 가장 가고 싶어요. 그리고 올해 새롭게 뭔가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한 게 있어요. 무술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더라고요. 액션을 나중에 도전해보고 싶거든요. 최근에 영화 ‘악녀’에 나오는 김옥빈 선배님의 액션을 인상 깊게 봤어요. 한국에는 여자 액션이 별로 없는 편이잖아요. 그래서 제가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웃음). 몸 쓰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 평소에 운동신경이 있다고 생각해서 액션은 꼭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새해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액션이요!(웃음). 그런데 저는 계획표를 짜거나 하는 성격이 아니어서요. 하지만 생각해둔 건 있어요. 올해에는 제가 성장하는 부분을 만들고 싶거든요. 그래서 여러 가지를 생각해놓고 있어요. 아마 자기개발에 힘쓰는 해로 보내지 않을까 싶어요. 작품도 더 하고 싶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