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랑’ 유상재 “관객 비난 아닌 ‘묻지마식 평점 테러’ 지적한 것”
입력 2018-08-08 10:25   

(사진=워너브러더스코리아)

영화 ‘인랑’의 개봉관 수가 줄어든 것을 '댓글 부대' 탓이라고 주장한 배우 유상재가 자신의 글에 대해 해명했다.

유상재는 지난 7일 늦은 오후 “먼저 저의 부족한 글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신 많은 관객 여러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저의 경솔한 글로 인해 의도치 않게 영화 ‘인랑’에 참여한 많은 분들에게 누를 끼치게 된 점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라고 전했다.

유상재는 “며칠 전 개인 SNS 계정에 올렸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을 옮겨 적은 글이, 기사화에 대한 아무런 연락도 언지도 없이 갑자기 여기저기서 기사가 봇물처럼 터져 나와 몹시 당혹스러웠습니다. 일개 무명 배우에 지나지 않은 저의 어설픈 글이 기사화가 될 수도, 그로인해 사회적인 큰 파장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한 저의 불찰이 큽니다. 순화되지 못한 감정적인 언어들과 신중하지 못한 단어 사용으로 인해 저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또 그로 인해 뜻하지 않게 많은 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였습니다”고 사과했다.

현재 그가 SNS 계정을 닫은 것은 비난을 피하기 위함이 아니라 일반인인 아내의 사진이 공개된 것을 막기 위한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유상재는 “본인의 동의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유포하는 행위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이고 심각한 개인신상정보의 유출입니다. 일부 기자들의 주장대로 SNS 계정의 비공개 전환이 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것 이었다면 논란이 된 글부터 삭제했을 겁니다. 하지만 논란이 된 글은 여전히 제 계정에 원문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유상재는 자신이 쓴 글의 논지와 다르게 왜곡 보도된 부분에 대해서 해명하겠다며 세 가지를 지적했다. 그는 먼저 “저는 관객들을 비난하거나 흥행실패의 원인이 관객 탓이라고 말 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논란이 된 글에서 언급한 ‘평점테러’는 일반 관객들이 아닌, 영화를 보지도 않고서 영화에 출연한 특정 주연배우들에 대한 혐오감정을 드러내며 이미 영화가 개봉하기도 전 부터 평점 최하점인 ‘1점 평점’을 가해온 불특정 다수들의 ‘묻지마식 1점 평점’ 행위를 두고 한 말이었습니다”라고 이야기 했다.

이어 “정치색을 띤 작전세력에 대해 언급한 부분 또한 영화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닌 ‘000하고 난민 빨리 사라졌으면’,‘통일옹호하려고 만들었냐’,‘우파가 테러단체?’,‘예맨 난민들 출연 안해서 1점 준다’ 등 특정 배우와 관련된 사회, 정치적 이슈들을 끌어들여 적대와 혐오의 감정을 드러내며 1점 평점을 준 댓글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전 정권 대통령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던 000 배우를 겨냥한 평점테러 세력이 존재하는 게 아닐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구심을 표현한 것 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권이 바뀌었어도 댓글부대가 활개를 치고 있다. 조작ㆍ선동하는 암적인 존재들’이라고 쓴 부분은, 돌이켜 생각해보니 영화 ‘인랑’에 대한 폄하 댓글들과는 무관하게 평소 네이버를 비롯한 각종 포털사이트들의 사회ㆍ정치적인 기사들에 달리는” 댓글을 보고 개인적인 소회를 적었던 것으로 “뜬금없이 본래의 논지와는 다른 사안에 대해” 쓴 글이라고 사과했다.

앞서 유상재는 지난 3일 자신의 SNS에 "영화 '인랑'.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고가 담긴 영화가 너무나도 쉽게 폄하되고 평가절하 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이 안타깝고 개탄스럽다"라며 "상영시간을 줄이기 위해 편집 과정에서 많은 이야기들이 생략되다 보니 인물들의 감정적 흐름이 명확하게 보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이를 빌미로 영화를 형편없는 쓰레기 취급하며 평점테러를 가하고는 있는 몰상식하고 저열한, 정치색을 띤 작전세력이 온라인상에서 판을 치고 있음이 너무나도 분명하게 느껴진다. 정권이 바뀌었어도 댓글부대는 여전히 활개를 치고 있고 그들에 의한 여론몰이는 여지없이 관객들에게 전이되어 관객들이 발길을 돌리게 만들었고 결국 그들이 의도했던대로 개봉관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인랑’의 손익분기점은 600만이지만, 현재 89만 명을 모았을 뿐이다.

유상재 해명

영화 ‘인랑’에서 인랑1 역으로 출연한 배우 유상재 라고 합니다. 이런 불미스러운 일로 인사드리게 되어 너무나 송구하고 죄송할 따름입니다. 먼저 저의 부족한 글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신 많은 관객 여러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저의 경솔한 글로 인해 의도치 않게 영화 ‘인랑’에 참여한 많은 분들에게 누를 끼치게 된 점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며칠 전 개인 sns 계정에 올렸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을 옮겨 적은 글이, 기사화에 대한 아무런 연락도 언지도 없이 갑자기 여기저기서 기사가 봇물처럼 터져 나와 몹시 당혹스러웠습니다. 일개 무명 배우에 지나지 않은 저의 어설픈 글이 기사화가 될 수도, 그로인해 사회적인 큰 파장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한 저의 불찰이 큽니다. 순화되지 못한 감정적인 언어들과 신중하지 못한 단어 사용으로 인해 저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또 그로 인해 뜻하지 않게 많은 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 모든 게 생각이 짧고 부족했던 제 탓입니다. 저의 부족했던 글이 오해를 불러일으키고도 남을만한 다분한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뒤늦게나마 깊이 반성하고 뉘우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복제, 재생산 되고 있는 여러 언론사의 비난성 기사 제목들처럼 비난을 피하기 위해 저의 sns 계정을 닫은 것이 아니었다는 점만은 분명히 밝히고 싶습니다. 어제 오전, 촬영 차 지방으로 내려가는 와중에 온라인상에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는 얘기를 갑작스럽게 전해 들었고, 그 기사들 중에는 논란이 된 저의 글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일반인인 제 아내의 얼굴사진까지 저의 sns 계정을 통해 퍼 날라져 기사들에 실리고 있었습니다. 이번 논란과 아무런 관련도 없는 일반인 신분의 한 개인의 얼굴을 본인의 동의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유포하는 행위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이고 심각한 개인신상정보의 유출입니다. 저는 배우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가장으로서 가족을 보호해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가족의 피해를 막기 위해 제가 선택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sns 계정의 차단이었습니다. 일부 기자들의 주장대로 sns 계정의 비공개 전환이 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것 이었다면 논란이 된 글부터 삭제했을 겁니다. 하지만 논란이 된 글은 여전히 제 계정에 원문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아무런 해명도 대응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제가 선택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었을 뿐 문제를 일으키고도 비난을 피하려한 무책임한 행동이 아니었다는 것만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니 sns 계정을 닫은데 대한 비난과 공격의 뉘앙스가 다분한 기사들의 작성을 멈춰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번 논란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저의 가족이 더 이상의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제 아내의 얼굴사진이 포함 된 기사와 게시물들을 개인블로그와 언론사들이 자발적으로 삭제 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 드립니다.

모두 제 잘못으로 인해 벌어진 논란이니 어떤 비난도, 비판도 제가 달게 받고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제 미숙한 글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것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오해 받고 있는, 제가 쓴 글의 논지와는 전혀 다르게 왜곡 보도 된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분명하게 해명을 하고 싶습니다.

첫째, 저는 관객들을 비난하거나 흥행실패의 원인이 관객 탓 이라고 말 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논란이 된 글에서 언급한 ‘평점테러’는 일반 관객들이 아닌, 영화를 보지도 않고서 영화에 출연한 특정 주연배우들에 대한 혐오감정을 드러내며 이미 영화가 개봉하기도 전 부터 평점 최하점인 ‘1점 평점’을 가해온 불특정 다수들의 ‘묻지마식 1점 평점’ 행위를 두고 한 말이었습니다. 실제로 영화 인랑 평점 관련 댓글들을 찾아보니 ‘000 때문에 인랑 안보고 거른다’,‘000 때문에 1점 드림’,‘친일, 난민, 군대...’,‘믿고 거르는 배우 나온다던데?’,‘참치야 미안해 000 때문에 이번건 거를게’,‘000비호감비호감비호감’ 식의 댓글들과 함께 1점을 준 사람들이 너무나 많았고 지금도 그런 댓글들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둘째, 정치색을 띤 작전세력에 대해 언급한 부분 또한 영화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닌 ‘000하고 난민 빨리 사라졌으면’,‘통일옹호하려고 만들었냐’,‘우파가 테러단체?’,‘예맨 난민들 출연 안해서 1점 준다’ 등 특정 배우와 관련된 사회, 정치적 이슈들을 끌어들여 적대와 혐오의 감정을 드러내며 1점 평점을 준 댓글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전 정권 대통령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던 000 배우를 겨냥한 평점테러 세력이 존재하는 게 아닐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구심을 표현한 것 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권이 바뀌었어도 댓글부대가 활개를 치고 있다... 조작, 선동하는 암적인 존재들... 이라고 쓴 부분은, 돌이켜 생각해보니 영화 인랑에 대한 폄하 댓글들과는 무관하게, 평소 네이버를 비롯한 각종 포털사이트들의 사회, 정치적인 기사들에 달리는, 합리적인 근거도 이유도 없이 맹목적으로 정부를 비난해대는 수많은 댓글들과 특정 기사들에 대해 이슈를 덮기 위한 프레임 전환용 물타기성 댓글들이 무수히 달리는 것을 봐오면서 댓글부대를 동원해 여론을 조작하고 특정권력집단에 대한 공격을 방어해온, 약자들의 인권을 유린하고 억압해 이익을 취해온 뿌리 깊은 적폐세력들이 아직도 여전히 이 나라에 건재함을 느끼는데 대한 개인적인 개탄스러운 마음의 소회를 적었던 것이었습니다. 평점테러에 대한 비판의 글을 쓰다가 뜬금없이 엉뚱하게도 본래의 논지와는 다른 사안에 대해 느껴오던 다소 격하고 감정적인 글을 이어서 적어놓다 보니, 제가 읽어봐도 충분히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 했음을, 기사가 터지고 논란이 되고나서야 제 글의 전개와 논리에 비약과 모순이 있었음을 뒤 늦게 서야 깨달았습니다. 다 저의 부족하고 조심성 없었던, 전혀 다른 맥락의 생각들을 하나의 글 안에 담아서 써 놓은 즉흥적인 글쓰기가 불러온 사태입니다. 충분히 오해를 받을 만 했고 여러분들의 마음에 분노가 일게 하고도 남을 만한 오해의 여지가 다분한 글 이었습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뼈아프게 반성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로 관객 여러분들과 영화 제작에 참여하신 여러분들께 누를 끼쳐드리는 일이 없도록 더 많이 신중하고,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이 생각하고, 조심하고 또 조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고개 숙여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2018. 8. 7 배우 유상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