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가장 잘하는 것 하겠다”...핫샷→JBJ→노태현의 솔로데뷔(종합)
입력 2019-01-23 17:53   

(사진=스타크루이엔티)

그룹 핫샷이자 JBJ로 활동했던 노태현, 그룹 활동 당시 대표 ‘무대 장인’으로 꼽혔던 그가 “내가 가장 잘 하는 것을 보여주겠다”라는 포부를 가지고 솔로로 데뷔했다.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는 노태현의 첫 번째 솔로 앨범 ’biRTHday’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노태현의 첫 번째 솔로앨범 'biRTHday'는 “팬들에게 ‘선물’ 같은” 앨범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한 이름이다. 특히 ‘biRTHday’에 노태현의 이니셜인 ‘RTH’가 담겨 있어 의미를 더 한다. 노태현은 모든 곡의 작사에 참여하며 앨범에 대한 애정을 쏟았다.

타이틀곡 ‘I Wanna Know’는 엑소의 ‘으르렁’, 샤이니의 ‘드림걸’ 등의 히트곡 메이커 신혁과 줌바스 뮤직 그룹의 곡이다. 도입부에 나오는 심플한 피아노 리프 위에 힙합 리듬의 변주로 변화를 주었으며 중독성 있는 후크의 멜로디는 자유분방한 가사와 노태현의 보컬과 함께 잘 어우러진다. 노태현은 “리듬이 살아 있는 ‘잘 놀 수 있는 곡’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이외에도 인트로곡이자 앨범 이름과 동명의 곡인 ‘biRTHday’는 그루브감 있는 드럼과 신나는 리듬이 인상적인 곡이며, 전형적인 펑키 음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Love Lock’, 팬들을 향한 고마움을 담은 ‘하늘별’까지 총 4곡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하늘별’은 팬을 위한 곡으로 앞서 라이브를 공개한 바 있다. 노태현은 “직접 가사를 쓴 곡이니까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 아무래도 팬분들에게 해주고픈 말을 담은 노래라 개인적으로 애착이 많이 간다. 예전부터 팬들에게 ‘서로가 서로를 있게 해준 사이’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하늘별’에도 그 가사를 넣어봤다”라고 설명했다.

(사진=스타크루이엔티)

노태현은 2014년 핫샷으로 데뷔, 2017년 ‘프로듀스101’ 시즌2로 크게 사랑받은 후, 지난해 1월과 4월에 프로젝트 그룹 JBJ으로 활동했다. 이어 11월 원 소속 그룹인 핫샷으로 오랜만에 돌아와 팬들을 만났으며, 이번에 솔로로 데뷔하며 자신이 가진 음악적 역량을 대중에게 선보인다.

데뷔 5년 만에 솔로로 데뷔하게 된 노태현은 “무대를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 걱정이 많았다. 나다운 것을 보여주는 게 좋겠다 싶었다. 그래서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같이 춤을 추던 크루들에게 이번 앨범 작업을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부탁드렸다”라며 “JBJ를 하면서 다른 멤버들로부터 애교를 많이 배웠다. 이번 앨범이 귀여운 콘셉트다. 열심히 한 번 끝까지 가보자는 느낌으로 했다. 귀여운 부분을 많이 봐 달라”라고 귀띔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룹 활동을 통해 강한 퍼포머의 이미지를 선보였던 것에 비해 이번 앨범은 대중적이다. 이에 그룹 활동 당시와 솔로 활동의 색을 비교해 달라는 질문을 받은 노태현은 “이번엔 말 잘 안 듣는 아이, 악동 같은 스타일이다. 그룹 활동할 때는 빨간색이었다면, 지금은 분홍색 같은 느낌이다. 핑크인데 페인트칠로 해놔서 어지러운 느낌이다”라고 분석했다.

(사진=스타크루이엔티)

핫샷과 JBJ로 활동한 덕분에 노태현의 주변에는 소중한 동료들이 많다. 그는 솔로 선배인 김동한을 비롯해 JBJ, 핫샷 멤버들의 응원을 받았다며 우정을 과시했다. 노태현은 “핫샷 멤버들은 연습생 기간까지 포함하면 7~8년 정도 같이 하고 있다. 리더 준혁이 형이 개인적으로 좋은 말을 많이 해줬다. ‘이번 년도 내 복까지 다 가져가서 잘 돼라’고 해줘서 힘을 얻고 할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노태현은 이번 솔로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팬 여러분들게 선물이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첫 번째다. 두 번째는 노태현이 이런 걸 원래 잘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다”라며 “활동하면서 팬들을 많이 찾아뵙고 싶다. 솔로 콘서트를 해본 적이 없다. 일본에서 팬미팅을 한 적 있고, 조금 있다가 쇼케이스도 할 테지만, 조금 더 좋은 곳에 팬들을 모시고 싶은 생각이 있다”라고 이야기 했다.

한편, ’biRTHday’는 23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