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핑거링 테스트'로 보는 근감소증…지방↓ 근육↑ ‘순환 운동(서킷 트레이닝)’ 소개(생로병사의 비밀)
입력 2020-07-08 21:56   

▲'생로병사의 비밀' 핑거링 테스트(사진제공=KBS 1TV)
‘핑거링 테스트’로 근감소증을 알아본다.

8일 방송되는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운동법과 식이요법 등을 통해 뱃살은 줄이고 종아리 근육은 지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생로병사의 비밀'(사진제공=KBS 1TV)
건강을 챙겨야겠다고 다짐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체중 조절이다. 하지만 무게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무게가 같아도 근육이 많으면 건강에 이롭고, 지방이 많으면 해가 된다.

장수를 위해 점검해 봐야 할 3대 지표, 바로 허리둘레와 허벅지 둘레, 종아리 둘레다. 보통 나이가 들면 지방은 늘어 뱃살은 늘어나고 근육은 빠져서 허벅지와 종아리는 가늘어진다.

▲'생로병사의 비밀'(사진제공=KBS 1TV)
내장지방이 잔뜩 낀 두둑한 뱃살은 대사증후군을 불러일으키고 계속해서 염증 물질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2배 이상 증가시킨다. 실제로 허리둘레가 5cm 늘어날 때마다 사망 위험도가 10%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허리둘레가 복부비만 정도를 알려준다면 허벅지 둘레는 당뇨 위험 정도를, 종아리 둘레는 우리 몸 전체의 근육량 즉, 근감소증 정도를 알아보는 척도다. 우리 몸의 근육은 30대 이후 매년 줄어들어 80대 이상 노년층이 되면 약 50%의 근육량이 감소한다.

근육은 몸속에 들어오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소비하는데 근육이 많을수록, 특히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이 클수록 소비량이 커져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줄어든다. 그래서 대사증후군 예방 등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인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육 감소를 가장 쉽게 아는 방법이 종아리 둘레를 재보는 것인데 두 손가락을 이용한 ‘핑거링 테스트’로 쉽게 알 수 있다.

▲'생로병사의 비밀'(사진제공=KBS 1TV)
◆허리둘레가 늘면 건강수명이 줄어든다

흔히 체중계의 숫자만 보고 건강을 챙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체중 외에 또 확인해봐야 할 것이 바로 허리둘레다. 손에 잡히는 피하지방보다 더 위험한 것이 보이지 않는 내장지방인데, 허리둘레가 늘면 내장지방 또한 많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몇 년 동안 서서히 허리둘레 및 체중이 늘어 꾸준히 운동하고 있지만, 살이 빠지지 않아 고민이라는 장혜옥 씨와 하정배 씨 부부. 식단조절은 하지만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적어 체중이 늘었다는 어금순 씨. 이 세 명이 모여 허리둘레 줄이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건강 식단과 ‘순환 운동(서킷 트레이닝)’을 통해 지방은 줄이되 근육은 지키는 건강 프로젝트를 실천했다. 과연 3주 후 이들의 수치는 어떻게 변했을까?

▲'생로병사의 비밀'(사진제공=KBS 1TV)
◆종아리 둘레가 줄면 근감소증을 의심하라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노화 현상. 그중에서도 근육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최근 근감소증이 질병으로 분류되며 노년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잘 먹어도 근육이 빠지는 것 같아 걱정이라는 최민서 씨, 하체가 유달리 가늘어 반바지도 입지 않는다는 송갑수 씨. 종아리 둘레로 재보는 핑거링테스트를 통해 근감소증이 의심되는 상황이었다.

병원을 찾아 근감소증 검사를 받아본 결과, 근감소증 전 단계를 진단받았다. 근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체 근육이 중요한데 송갑수 씨의 경우 오랜 기간 앓아온 당뇨가 근육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 당뇨와 근육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하체 건강을 지키는 것은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생로병사의 비밀'(사진제공=KBS 1TV)
◆근육은 늘리고, 허리는 줄이고

젊은 사람 못지않은 근육을 자랑하는 임종소 씨는 70대에 보디빌더 대회에 출전해 2위의 성적을 거두었을 만큼 탄탄한 몸을 가지고 있다. 임종소 씨가 건강을 위해 강조하는 것은 바로 근력이다.

허리둘레를 줄이기 위해 3주간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며 노력한 프로젝트 3인의 결과는 어떨까? 장혜옥 씨는 프로젝트 시작 전보다 허리둘레가 10cm가 줄고 어금순 씨는 내장지방이 감소해 모두 건강한 몸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참가자 3인의 허리둘레 줄이기 프로젝트를 통해 건강하게 먹는 법과 더 나아가 허리둘레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