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토란' 이보은, 닭불고기 레시피 공개 "매콤한 불맛 일품"
입력 2021-10-17 23:41   

▲'알토란' 이보은 닭불고기(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알토란'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닭불고기 레시피를 공개했다.

17일 방송된 MBN '알토란'은 '닭 잡는 날'을 주제로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닭 요리를 공개했다.

이날 이보은 요리 연구가는 매콤한 불맛이 일품인 닭불고기를 소개했다. 이보은 연구가는 먼저 닭 넓적다리 살 1kg에 굵은 소금 2 큰 술을 넣고 5분간 치댄 뒤 찬물에 2~3번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키친타월로 수분을 제거해야 한다고 했다.

이보은 요리 연구가에 따르면, 그 다음에는 수분 제거한 닭고기를 도마 위에 펼쳐 올리고 위에 젖은 면포를 덮은 뒤 망치나 홍두깨를 사용해 닭고기를 두드린다. 두드린 닭고기를 곱게 채 썰어준 뒤 칼 2개를 사용해 채 썬 닭고기를 20분간 잘게 다진다. 이보은 연구가는 중간중간 뒤집어가며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에는 양념을 준비했다. 다진 닭고기에 고추장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1 큰 술, 황설탕 3 큰 술, 조청 3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소금 1 작은 술, 연겨자 2 큰 술, 감자전분 2 큰 술을 넣고 3분간 치댔다.

달군 팬에 식용유 2 큰 술을 두르고 닭불고기 반죽을 떠내 팬에 올린 뒤 1cm 두께로 모양을 잡은 후 아랫부분이 익은 게 보이면 뒤집어 가며 익혔다. 반죽이 자리 잡은 다음에는 약 불로 줄였다.

취향에 따라 닭불고기를 석쇠에 올려 직화로 살짝 구워준 뒤 채 썬 대파와 부추, 깻잎을 올리고 고춧가루•깻가루를 솔솔 뿌리면 완성이다. 오븐을 사용할 때는 210도에서 40분 정도 구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