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이 86세' 현미, 작곡가 이봉조와 러브 스토리→남일해ㆍ'유방암 투병' 엄앵란과 근황ㆍ추억 토크(스타다큐 마이웨이)
입력 2022-10-09 19:45   

▲현미, 엄앵란(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나이 86세' 가수 현미가 작곡가 이봉조와의 러브 스토리, 남일해와의 우정, 유방암 투병 중인 엄앵란의 근황을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 공개한다.

9일 방송되는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는 대중가요계의 원조 디바 가수 현미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조명한다.

1962년 노래 '밤안개'로 데뷔한 현미는 '보고 싶은 얼굴', '떠날 때는 말없이' 등 다수의 히트곡을 발매하며 한국에서 보기 드문 재즈 창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늘 화려하고 밝은 모습을 유지하는 현미지만 그녀에게도 가슴을 사무치게 하는 사연이 있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이야기를 '마이웨이'에서 공개한다.

어린 시절 가족들과 평양에서 넘어온 현미는 생계를 위해 우연히 미8군 부대에서 노래 부르게 되며 음악 인생을 시작하게 됐다. 특히 그녀의 저음 목소리는 미군 관객들을 단숨에 사로잡았고, 당시 밴드 세션의 마스터였던 작곡가 이봉조도 빠져들었다.

훗날 훌륭한 색소폰 연주자이자 '천재' 작곡가, 영화음악 감독으로 명성을 떨친 이봉조는 현미의 능력을 단번에 알아보고, 그녀 인생곡 '밤안개'를 선물하게 된다. 이후 두 사람은 많은 작업을 함께하며 사랑에 빠져 대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기의 결혼식을 올린다.

현미는 아들 두 명을 낳고 행복할 줄만 알았지만, 불행은 가장 행복한 순간 찾아왔다. 남편 이봉조가 사실 유부남에 아이까지 있었던 것. 충격을 받은 현미는 그를 밀어내려고 애썼지만, 현미가 아니면 혼자를 선택하겠다던 이봉조는 1987년 여름 향년 56세의 나이로 고독하게 삶을 마감한다.

현미는 "그 잘생긴 사람이 말라서 '내가 이렇게 불쌍하게 살고 있는데 날 안 받아 줄 거냐'고 하더라"라며 "내가 다시 모실 거니까 건강하게 살자고 그랬는데,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우리 운명이 그것밖에 안 되었나 보다"라고 당시 심경을 전한다. 그에게 있어 사랑하고 미워도 했던 남자 이봉조, 두 사람의 가슴 절절한 이야기가 공개된다.

현미가 가장 힘들었던 순간 그에게 빛이 돼준 친구 배우 엄앵란과 만나는 모습도 그려진다. 방송 활동을 중단하고 4년간 투병의 시간을 보내온 엄앵란이 현미를 위해 나선 것이다.

대중들의 환호 속에 이뤄진 세기의 결혼이었지만 순탄치 않았던 생활, 그 공통점을 시작으로 그들은 데칼코마니 같은 인생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로 60년 지기 친구인 두 사람은 그간 근황과 추억 이야기를 나누며 오붓한 시간을 보낸다.

또 이날 방송에서는 '빨간 구두 아가씨'의 남일해를 만나 추억 여행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