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Z리뷰] ‘독전’, 그로테스크한 ‘아수라’
입력 2018-05-21 16:07   

(사진=씨네그루키다리이엔티-NEW)

영화 ‘독전’의 영어 제목은 ‘빌리버(Believer)’로, 영화의 오프닝과 엔딩에 한 번씩 배치되어 주제를 강조한다. 무엇을 믿는 것이냐고 물으면, 그건 신념,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영화 속 인물들은 자신의 신념을 위해 모든 것을 건다. 그 끝의 방향이 어딘지, 언제 끝나는지 알 수도 없지만, 인물들은 끝까지 간다. 시작점에서 그려지는 원호(조진웅 분)의 얼굴은 이미 피곤에 지쳐있다. 끝없이 펼쳐진 노르웨이의 눈길을 타고 누군가를 지독하게 쫓는 그의 모습에서 관객들은 ‘이 여정이 만만치 않겠구나’ 라고 예상하게 된다. 이 마지막 장면을 위해 영화는 무모하게 달려간다.

형사 원호는 오랫동안 아시아 최대 마약 조직의 중심인물 이선생을 추적해 왔다. 이선생의 실체는 누구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될 수 있는 상황. 그렇게 ‘이선생 찾기’는 시작된다.

그리고 이해영 감독은 결말을 향해가는 방법으로 ‘캐릭터 열전’을 선택했다. 이선생에게 배신당했다고 생각하는 조직의 후견인(김성령 분)과 조직원 락(류준열 분)이 원호 앞에 나타나는 것을 시작으로, 원호는 마약시장의 거물 진하림(김주혁 분)과 조직의 숨겨진 인물 브라이언(차승원 분), 그리고 소금공장의 농아남매 동영(김동영 분), 주영(이주영 분) 등을 만난다.

(사진=씨네그루키다리이엔티-NEW)

등장하는 모든 인물은 주ㆍ조연 가리지 않고 독하다. 때문에 가장 눈에 띄는 인물도 극을 묵직하게 끌고 가는 조진웅과 류준열보다 제대로 악역을 소화한 故 김주혁에게 먼저 눈길이 간다. 앞서 ‘공조’를 통해 악역을 맡은 바 있지만, 진하림이라는 캐릭터는 김주혁의 또 다른 극한을 보여준다. 그는 목포에서 자라난 화교라는 설정과 함께 붉은 얼굴, 독기 품은 눈동자로 사람들을 잡아먹을 듯 훑으며 독보적인 연기를 펼쳐낸다. 그의 연인 보령 역으로 출연한 진서연 역시 짧은 머리와 주근깨 가득한 얼굴을 한 채 광기를 쏘아낸다.

여기에 차승원, 김성령, 박해준, 김동영, 이주영부터 화상을 입은 개마저 강렬함을 자랑한다. 배우들의 화려한 비주얼은 인물들의 자극적인 행동이 더해지면서 더욱 강해진다. 치사량에 가까운 마약을 코로 흡입하거나 눈알을 우걱우걱 씹는 등 자극적인 장면도 계속된다. 감독은 앞서 자극을 위한 자극을 지양했다고 밝혔지만 15세관람가 등급이라고 하기엔 자극적인 것이 사실이다.

(사진=씨네그루키다리이엔티-NEW)

휘몰아치는 영화에서 유일하게 쉴 틈을 주는 순간은 락과 농아남매들이 만나는 신이다. 격한 수화로 감정을 털어놓는 친구들과 이들의 수화에 수화전문가의 더빙이 어우러지면서 활기찬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질적인 공간 배경과 음악적 요소도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농아남매가 은밀히 운영하는 소금공장에는 클럽에서 나올 법한 노래가 스피커에서 넘쳐흐르며 기묘함을 부여한다.

(사진=씨네그루키다리이엔티-NEW)

메인 캐릭터는 조진웅과 류준열이다. 먼저 류준열이 맡은 락은 속내를 알 수 인물로, 분노해야 하는 순간에도 크게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사건을 해결하는 열쇠로써 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존재감을 더욱 키워나가는데, 끊임없이 상대방에게 “그래도 내가 필요하잖아요”라고 자신의 필요성을 어필하며 관객의 연민을 불러일으킨다. 계속 정장을 입던 락이 마지막에 가서는 따뜻하고 편안해 보이는 의상을 입는 것 또한 의미심장한 장면이다.

조진웅이 연기한 원호는 가장 현실적인 인물이다. 영화에는 선악을 구별하기 힘든 사람들, 그리고 다양한 ‘가짜’와 ‘진짜’가 등장하는데, 원호는 가짜인 척을 하다가 화를 입기도 한다. 위장 연기를 하는 원호의 모습은 악인에 가깝고, 위장잠입 신은 같은 상황을 반복함으로써 극의 긴장감을 부여한다.

다만 이 영화에는 ‘목적’만 있지 ‘왜’가 없다. 원호가 이선생을 찾기 위해 미치는 모습이 영화가 시작한지 단 10분 만에 드러나 결말까지 끌고 간다. 이해영 감독은 이와 같은 결말에 대해 “영화가 끝났을 때 단순히 누가 살아남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캐릭터들이 마지막 순간을 선택했을 때 감정이 어땠을지, 관객들이 그들의 감정과 상황을 되짚어보길 바라는 심정으로 엔딩을 만들었다”고 설명했지만, 관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22일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