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Z출격] "MB도 소환해야"…'블랙리스트' 문성근이 움직였다
입력 2017-09-18 11:31    수정 2017-09-18 11:45

▲문성근(사진=고아라 기자 iknow@)

문성근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해 강한 어조로 비판을 가했다. 또한, 피해 소송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해, 귀추가 주목된다.

문성근은 18일 오전 10시 43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하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모습을 드러냈다. 문성근은 검은색 정장을 차려 입고, 차분하게 취재진 앞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최근 국정원 개혁위원회의 'MB정부 시기의 문화·연예계 내 정부 비판세력 퇴출' 조사 과정에서 문성근이 이명박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에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져 큰 파문이 일었다. 당시 국정원이 배우 문성근, 김여진의 누드 사진을 합성을 제작, 유포한 사실 또한 추가로 발각되며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이에 문성근은 검찰조사에 임하며 수사에 적극 협조한다는 의지를 보였다. 블랙리스트 소속 연예인 중 검찰조사를 받는 건 문성근이 처음이다. 그의 뒤를 이어 19일에는 방송인 김미화가 출석한다.

문성근은 "블랙리스트 존재 사실을 안 다음 곰곰히 명단을 지켜봤다. 그런데 가수나 개그맨은 방송출연이 막히면 콘서트를 할 수 있지만 배우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집중적으로 배제되는 불이익을 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성근은 지난 1985년 연극 '한씨연대기'를 시작으로 연기에 입문했다. 하지만 그때부터 블랙리스트의 그림자가 그에게 드리워져 있었다. 문성근은 "연기 생활을 시작한 게 1985년인 5공화국 때다. 그때부터 난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있었다"면서 "민주정부 들어선 뒤 블랙리스트는 없어졌지만 다시 복원됐다"고 주장했다.

▲문성근(사진=고아라 기자 iknow@)

그는 "블랙리스트를 지시하고 따른 사람들도 그게 불법행위라는 걸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저항 없이 실행된 건 큰 문제"라면서 "국가가 압력을 가하는 건 완전히 근절돼야 한다. 없어졌다가 굳이 또 다시 생겨난 건 잘못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법적 처벌을 하자는 이야기를 떠나, 이 같은 게 역사에 기록돼야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문성근은 블랙리스트 피해 사례를 모아 민·형사상 고소를 진행하고자 준비 중이다. 이에 대해 그는 "지금까지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분들 중 5~6명 가량이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면서 "피해사례를 다음주 정도에는 수집하려고 한다. 민변의 김용민, 김가연 변호사 등과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블랙리스트에 포함돼 피해를 본 동료 연예인들에게도 메시지를 전했다. 문성근은 "피해 상황에 대해 파악해야하는 것도 많겠지만, 두렵고 힘들어도 나올 생각을 해야한다"면서 "피해 입은 분들과 동료들에게 더 이상 악성댓글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블랙리스트 등 국정원 관리를 지시한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소환도 이뤄져야 하지 않겠냐"고 언급했다.

한편,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계 인사는 총 82명이다. 이외수·조정래·진중권 등 문화계(6명) ▲문성근·명계남·김민선·김여진·문소리·오광록 등 배우(8명) ▲이창동·박찬욱·봉준호 등 영화감독(52명) ▲김미화·김구라·김제동 등 방송인(8명) ▲윤도현·김장훈·고(故) 신해철 등 가수(8명)까지 총 82명이 해당 명단에 포함됐다.

문성근에 이어 방송인 김미화 또한 오는 19일 오전 10시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피해자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