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 마켓] CJ ENM 3분기 영업익 255억…전년比 70.9%↓ '어닝쇼크'
입력 2022-11-08 15:30   

▲CJ ENM CI

CJ ENM이 2022년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했다. CJ ENM은 1·2분기에 이어 3분기까지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CJ ENM은 8일 한국채택국제회계 (K-IFRS) 연결기준으로 올해 3분기 매출 1조 1,785억 원, 영업이익 255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7.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0.9% 감소했다. . 시장의 기대치였던 영업이익 513억 원을 크게 밑도는 수치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작은 아씨들', '스트릿 맨 파이터', '환승연애2' 등 프리미엄 IP의 경쟁력이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37.7% 증가한 6,099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OTT와 채널에서 콘텐츠 영향력이 확대되며 티빙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1.6% 증가하고,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 역시 168.9% 늘어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티빙 가입자가 전 분기 대비 18.6%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따른 제작비 증가와 피프스 시즌(FIFTH SEASON, 舊 엔데버콘텐트) 영업 손실의 영향으로 미디어부문 수익성은 부진했다.

CJ ENM은 4분기에 tvN '슈룹', '킬리만자로', Mnet '쇼미더머니11' 등 채널 별 앵커 IP를 강화하고, 미디어 솔루션을 토대로 TV 광고를 회복시킨다는 전략을 세웠다. 티빙의 경우 '술꾼도시여자들2', '아일랜드' 등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강화로 가입자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피프스 시즌 역시 4분기 중 애플TV+ 인기 시리즈 'Truth Be Told' 시즌3,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에 'Lost Flowers of Alice Hart' 공개를 앞두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095억 원, 영업이익 57억 원을 기록했다. 소비 심리 위축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엔데믹 전환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강세, TV 송출 수수료 등 고정비가 증가하여 전년보다 실적이 감소했다. 그러나 자체 브랜드 및 모바일 취급고가 전년 대비 성장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4분기에는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패션 성수기 시즌에 적극 대응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엔터테인먼트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브티나는 생활' 등 차별화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의 TV 라이브 송출 등 모바일과 이커머스, TV를 잇는 원플랫폼 전략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영화 부문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8.2% 성장한 1,186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1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손실 규모를 대폭 줄였다. '공조2: 인터내셔날'의 박스오피스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극장 매출이 지난해 3분기 대비 376.8% 증가했으며, '외계+인 1부'의 부가 판권과 해외 판매 역시 순조롭게 진행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또 'Cha Cha Real Smooth'와 'My Best Friend’s Exorcism' 등 피프스 시즌의 영화 매출이 243억 원 반영되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CJ ENM은 "4분기에는 윤제균 감독의 영화 '영웅'이 개봉될 예정이며, 11월 '브로드웨이 42번가'를 시작으로 12월 '물랑루즈!'의 아시아 초연을 앞두고 있어 영화 부문의 실적은 추가로 개선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5% 증가한 1,405억원, 영업이익은 211.8% 늘어난 34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3분기 음악 부문 영업이익률은 24.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체 아티스트인 아이엔아이(INI)의 세번째 싱글 앨범 'M'이 일본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엔하이픈(ENHYPEN)의 세번째 미니앨범 'MANIFESTO : DAY 1'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여기에 임영웅과 (여자)아이들츼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늘어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

CJ ENM은 4분기 케플러(Kep1er)의 세 번째 미니 앨범 'TROUBLESHOOTER', '제이오원(JO1)'의 여섯 번째 미니 앨범 'MIDNIGHT SUN'이 출시되는 등 자체 아티스트 앨범 판매가 확대되고, '2022 MAMA AWARDS', 아이엔아이 일본 아레나 투어(4개 지역에서 총 13회), 엔하이픈 월드투어 'MANIFESTO' 콘서트 등 라이브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앵커 IP의 경쟁력 강화가 OTT 및 채널의 콘텐츠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라며 "4분기에는 음악부문의 지속적 성장, 티빙의 가입자 증가, TV 광고 회복에 집중해 수익성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