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듀:썰] 류권렬 VJ가 말하는 ‘런닝맨’, 유재석 그리고 VJ
입력 2016-12-20 08:38   

▲SBS '런닝맨' 유재석 담당 VJ 권렬(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스타가 밥을 잘 먹기 위해서는 정갈하게 차린 밥상이 필요하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밥상을 차렸던 사람들이 있기에 빛나는 작품, 빛나는 스타가 탄생할 수 있었다.

비즈엔터는 밥상을 차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매주 화요일 ‘현장人사이드’에서 전한다. ‘현장人사이드’에는 3개의 서브 테마가 있다. 음악은 ‘音:사이드’, 방송은 ‘프로듀:썰’, 영화는 ‘Film:人’으로 각각 소개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에게 듣는 엔터ㆍ문화 이야기.

화려한 스타의 뒤에는 필연적으로 그를 빛나게 해주는 스태프들이 있다. 스태프 중에도 안방극장에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잡고자 고군분투하는 이들이 있다. 현장 버라이어티 예능이 증가하면서 오늘날 더욱 중요해진 VJ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수많은 VJ 중 ‘준연예인’ 급으로 사랑을 받는 이들도 생겼다. SBS ‘런닝맨’ 유재석 전담 VJ로 유명해진 류권렬 VJ도 그 중 하나다. 그가 ‘런닝맨’만 맡고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 ‘꽃놀이패’부터 ‘런닝맨’, ‘노래의 탄생’, ‘미운우리새끼’ 등 다양한 예능에서 활약 중인 류권렬을 만나 VJ에 대해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Q. 유재석의 담당 VJ로 나름의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팬덤도 있던데.
류권렬 VJ(이하 류권렬):
사실 신기해서 검색창에 내 이름을 쳐보기도 한다(웃음). ‘런닝맨’의 해외 팬 분들이 SNS를 팔로우 해주신다. 캐리커처를 받은 적도 있다. 이렇듯 알려지다 보니 행동도 조심하게 된다. 나 때문에 내가 맡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피해를 입으면 안 되니까.

Q. ‘런닝맨’ 외에도 많은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걸로 안다.
류권렬:
일단 ‘패밀리가 떴다’로 버라이어티 촬영을 처음 시작했다. 그 후로 ‘남자의 자격’, ‘1박 2일’, ‘런닝맨’ 등을 했다. 지금은 ‘미운우리새끼’와 ‘꽃놀이패’, ‘노래의 탄생’ 등을 하고 있다.

Q. 언뜻 보면 굉장히 살인적인 스케줄로 보인다.
류권렬:
생각보다 일정이 겹쳐있지가 않아서 그렇지는 않다. 예능은 보통 격주로 촬영할 때도 많다. 스케줄을 감당하기 힘들 정도는 아니다.

▲유재석과 남다른 케미를 자랑하고 있는 류권렬 VJ(사진=SBS '런닝맨', KBS2 '우리동네 예체능' 방송 캡처 )

Q. ‘런닝맨’에서는 유재석의 전담 VJ를 맡고 있지 않나. 다른 예능에서는 누굴 전담할까.
류권렬:
‘꽃놀이패’에서는 서장훈을 전담으로 맡고 있다. 키가 워낙 크다 보니 그룹샷을 잡을 땐 사이즈가 애매해질 때도 있어서, 주로 바스트 샷을 잡게 된다(웃음). ‘미운우리새끼’에서는 김건모 팀과 허지웅 팀을 맡고 있다. 관찰 예능이어서 고정 카메라가 설치돼있지만, 야외에서 이동할 때의 팔로우 촬영이나 집 안에서 거치카메라가 할 수 없는 촬영들을 하고 있다. 최근에 방송됐던 김건모 팀의 귀뚜라미 에피소드에서는 벌레를 무서워해서 곤혹을 치렀다.

Q. ‘런닝맨’에 대한 이야기를 안 물어볼 수가 없다. 촬영하면서 고충은 어떤 게 있나.
류권렬:
어떤 촬영이나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힘든 건 역시 날씨나 환경이다. 춥거나 더운 것들이 가장 힘들다. 여름에 밖에서 뛴다거나 겨울에 두꺼운 옷을 입고 뛰는 것들이 굳이 고충으로 꼽자면 고충이다.

Q. 뒤로 달리는 것도 힘들 것 같다.
류권렬:
어떤 촬영이든 VJ는 뒤로 걸어가며 찍는다. ‘런닝맨’의 경우, 뒤로 달려야하는 만큼 아무래도 다른 느낌이 있다. 정해진 동선도 없고, 찾거나 도망가면 무조건 쫓아가야 하니까. 뒤돌아서 부딪히는 일들도 있었지만 이제는 오래 하다 보니 호흡이 맞아 그런 일은 드물다.

Q. ‘런닝맨’에서도 유재석은 달리기가 빠른 편이다. 그의 담당은 더욱 힘들 듯 싶은데(웃음).
류권렬:
사실 내가 유재석의 담당 VJ는 아니었다. 원래 시작은 개리의 담당이었는데, 그 당시만 해도 이렇게 정신없이 뛰는 촬영은 없었다. 그런 포맷을 처음 하다 보니 동선이 꼬여서, ‘런닝맨’ 2회 촬영 당시 개리와 유재석이 스쳐 지나가는 순간 내가 실수로 유재석을 따라가게 됐다. 그 후 계속 유재석의 담당을 맡게 됐다. 그런데, 기사에 “왜 저런 사람이랑 엮여서 ‘유느님’이 못 나오게 만드냐”와 같은 욕이 많더라. 충격을 받았지만 ‘런닝맨’ 측에서 유재석과의 케미스트리가 생기니 계속 담당하라고 했다. 그때 살을 빼려고 노력했다. 뒤처지며 촬영하는 건 싫으니까. 개인적으로 많은 노력을 했다.

▲SBS '런닝맨' 유재석 담당 VJ 권렬(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런닝맨’을 통해 달리기만은 독보적으로 빨라졌을 것 같다.
류권렬:
빨라진 것 같다. 처음에는 숨도 못 쉴 정도였는데, 덕분에 체력이 많이 좋아졌다. 지금은 유재석을 놓치지 않는 걸 보면 정말 빠른 것 같다(웃음).

Q. 유재석은 자기관리에 철저하기로 유명하다. 담당 VJ로서도 그런 모습들이 보일 것 같은데.
류권렬:
유재석은 정말 대단하다. 유재석이 ‘런닝맨’ 때문에 담배를 끊었는데, 본인이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목이 안 좋아지면 안 된다며 커피도 끊었다더라. 그야말로 ‘자기관리의 아이콘’이다.

Q. 방송에서 몇몇 출연진들이 ‘유재석은 잔소리가 많다’고 토로한다. 정말인가(웃음).
류권렬:
잔소리라기보다는 장난을 많이 치는 편이다. 장난꾸러기라는 표현이 맞겠다. 진지할 때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밝고 장난기가 많은 분이다.

Q. ‘런닝맨’ 멤버들과 오랜 기간 호흡을 맞췄다. 우정 또한 상당하겠다.
류권렬:
다들 너무 잘해주시고 좋은 분들이다.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도 멤버들과 격 없이 지내는 것 같다. 다들 형·동생처럼 대해준다.

Q. ‘런닝맨’은 술래잡기라는 기본 콘셉트를 바탕으로 게임이 많이 진행되곤 했다. 출연자가 숨을 때 함께 숨어야하는 것에 대한 고충도 있을 법 한데.
류권렬:
숨어있던 출연자가 VJ 때문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욕도 많이 먹었다(웃음). 우리는 어쨌든 그림을 담는 사람이니까 어떻게든 숨어서 찍어야 한다. 그러다 보니 노하우도 생겼다. 좁은 공간이면 카메라를 올려놓고 다른 곳에 가서 숨거나 한다.

▲SBS '런닝맨' 유재석 담당 VJ 권렬(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VJ 일에 대해 궁금한 점들이 많다. 일단, VJ의 소속이 궁금하다. 프리랜서로 진행되는 편인가.
류권렬:
보통은 그렇다. 일단, VJ라는 직업 자체가 생긴 게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과거에는 혼자 나가서 촬영을 하는 것이었다면 버라이어티와 종편 등이 다양하게 생기면서 VJ 직업이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일을 했던 분들은 프리랜서로 계시고, 지금은 팀 단위로 일을 한다. 나도 ‘식스맨’이라는 카메라 팀에 소속돼 있다.

Q. 카메라 팀 ‘식스맨’은 어떤 곳인가.
류권렬:
여섯 명이라 ‘식스맨’인 건 아니다(웃음). 농구에서의 식스맨을 생각하며 지은 팀명이다. 버라이어티의 촬영 등을 주로 맡고 있다. 연출 팀에서 프로그램 촬영 제안이 들어오면 스케줄에 맡게 일이 할당되는 형식이다.

Q. 평소 업무 스케줄이 짜지는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
류권렬:
앞서 말한 것처럼, 보통은 연출팀에서 연락이 온다. ‘새로 프로그램을 하는데 너희랑 하고 싶다. 무슨 요일 하고 싶은데 스케줄 되냐’ 하는 식으로 제안을 받고, 가능한 요일에 맞춰 스케줄을 맞춘다. 이런 건 보통 인맥으로 성사되는 거다. 그래서 VJ는 초기 진입장벽이 높은 직업이다. VJ 자체가 연줄이 없으면 할 수가 없으니까. 요즘처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많아지면 1명이서 촬영 일을 하기 보다는 예닐곱 정도로 촬영팀이 구성된다. 그래서 만약 VJ가 되고 싶다면 일단 팀을 콘택트해야 한다.

Q.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많아졌지만 여전히 스튜디오 예능도 많다. 스튜디오 예능에서는 VJ가 어떤 촬영을 하는 건가.
류권렬:
먼저, 야외 촬영에서는 VJ가 메인 카메라처럼 움직일 수 있다. VJ가 담은 그림 위주로 방송에 나가지만, 스튜디오 촬영의 경우 빈 공간을 메우는 느낌으로 진행된다고 보면 된다. 출연자들의 리액션 등을 담는다. 그럼 방송에는 메인카메라 위주로 가되, 중간마다 공백을 VJ가 담은 영상들로 채우는 형식이다.

▲SBS '런닝맨' 유재석 담당 VJ 권렬(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VJ가 된 계기가 궁금하다.
류권렬:
방송 쪽에 큰 관심은 없었다. 그런데 아버지가 KBS 소속 카메라맨이셔서 이쪽 일을 많이 추천해주셨다. 그걸 계기로 2008년 초 쯤 VJ 팀에 들어갔다. 지금은 벌써 8-9년차 정도가 돼서 전보다는 많이 여유가 생겼다. 물론,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환경이나 시스템이 많이 바뀐 부분도 있다.

Q. 후배와 동기, 선배 중 어느 쪽이 많은 편일까.
류권렬:
VJ 직업 자체가 오래된 일은 아니어서 연령대가 크게 높진 않다. 오래 했다손 치더라도 마흔 초중반 정도가 많다. 주로 또래가 많고, 후배들도 요즘은 많이 생긴 편이다.

Q. VJ의 남녀 성비가 궁금하다.
류권렬:
아무래도 남자가 훨씬 많긴 하지만, 지금은 여성 VJ도 늘어나고 있다. 필요한 프로그램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뷰티 프로그램 같은 곳은 여성 VJ를 선호하는 편이고, 여성 게스트의 경우 여성분들을 더 편하게 생각하다 보니 여성 VJ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다.

Q. VJ 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류권렬:
체력이 중요하다. 학력 같은 건 안 본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본인이 이 일을 하고 싶어야 할 수 있을 것 같다. VJ뿐만 아니라 방송 일이 다 그렇다. 환경이 많이 좋아졌다고 해도 여전히 열악한 편이니까. 본인이 이 일에 재미를 느끼고, 하고 싶은 의지가 강해야 할 수 있는 직업이다.

Q. 현직으로서 VJ 일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해달라.
류권렬:
일단, 재밌다(웃음). 예능 프로그램을 촬영하는 건데, 방송에 나가는 것들도 재밌는데 현장이라면 얼마나 더 재밌겠나. 일하는 게 재밌다. 그리고, VJ 여부를 떠나서 카메라맨이라면 자신이 촬영한 그림이 방송으로 나갈 때면 기분이 좋을 수밖에 없다. 그런 게 가장 큰 장점이라면, 단점은 힘들다는 거다. 밥도 제때 못 먹고 잠도 제때 못 잔다. 하지만 이건 단점보다는 일의 고충일 뿐이지 VJ의 나쁜 점이라고 말하긴 힘들다.

▲SBS '런닝맨' 유재석 담당 VJ 권렬(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인터뷰 하면서 느낀 건데, VJ 일에 정말 만족해하는 것 같다.
류권렬:
그렇다. 사실 나도 처음 이 일을 시작할 땐 이렇게까지 오래할 줄은 정말 몰랐다. 아버지 권유로 시작하기도 했고 방송엔 관심도 없었으니까. 심지어 난 호텔조리 전공이다. 요식업에 관심이 많았거든. 사람 일은 정말 모르는 거다.

Q. 솔직하게 말해달라. VJ 일은 다른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직업일까, 그렇지 않은 직업일까.
류권렬:
권하고 싶은 직업이다. 아버지가 내게 카메라맨을 권해줬던 것처럼 나도 내 자식이 하길 원한다면 기꺼이 장려해줄 거다. 재밌게 웃으면서 일할 수 있는 직업이 얼마나 되겠나. 몸은 힘들어도 웃고 즐기며 재밌게 할 수 있으니 이 일은 권할 만하다고 말할 수 있다.

Q. VJ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본다면.
류권렬:
사실 VJ라는 직업은 방송국에 속하는 직업군이 아니다. PD는 외주 소속도 있지만 방송국 소속이지 않나. VJ는 방송국 본사에 속하지 않지만 마음만 먹으면 입사할 기회는 충분히 있다. 어느 팀이나 인력이 부족해서 VJ를 많이 뽑는 편이다. 입사할 기회는 언제든지 있다는 걸 말해주고 싶다.

Q. VJ 지망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
류권렬:
아, 이건 꼭 말하고 싶다. 연예인이 보고 싶어서 이 일을 하고 싶은 거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막연히 연예인을 보고 싶어서 지원해놓고 두 달 만에 관두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것보다는, 자신이 찍은 그림이 TV에 나온다는 희열을 느끼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그런 욕심이 있다면 누구든지 도전해도 되는 직업이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