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위에화 새싹즈 밝힌 #‘프듀2’ #롤모델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②
입력 2017-07-08 10:57   

▲위에화 소속 연습생 최승혁, 이의웅, 저스틴, 안형섭, 정정(사진=고아라 기자 iknow@)

‘프로듀스101 시즌2’는 주옥같은 원석들을 발굴하는 가장 좋은 무대였다. 국민 프로듀서로 비견되는 시청자에겐 보는 재미를 줌과 동시에 참가자인 연습생 본인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평생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장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기회를 멋지게 잡아 자신들의 존재감을 알린 이들이 있다. 글로벌 기획사인 위에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소속 연습생 안형섭, 이의웅, 저스틴, 정정, 최승혁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각각 16등, 23등, 43등, 51등, 57등을 기록해 워너원 데뷔에는 고배를 마셨으나, 그 자체만으로도 남다른 존재감을 각인시키며 ‘국프’(국민 프로듀서)를 사로잡았다. 평균나이 18.6세인 이 다섯 소년들의 매력과 솔직한 이야기들을, 조금 더 들여다봤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Q. ‘프듀2’ 당시에 인터넷 반응은 많이 봤나요?
이의웅:
초반에는 신기해서 많이 봤어요. 첫 방송이 나간 뒤에는 제 이름을 포털 사이트에 막 검색해봤죠. 하지만 안 좋은 반응도 보여서 굳이 찾아볼 이유가 없구나 싶었어요. 나중엔 아예 안 봤고요.

Q. 그럼에도, 본인이 봤던 댓글 중 가장 기억나는 게 있다면.
이의웅:
“의웅아, 랩하지 말고 보컬하는 게 어떠냐”는 댓글이 있었어요. 제가 래퍼이긴 하지만 이미지가 보컬을 할 것처럼 생겼다는 건데, 보면서 참 싱숭생숭했죠.
안형섭: “형섭이 손에 쥐고 있는 선물박스 뺏어서 던지고 싶다”, “형섭이 방에 가둬놓고 머랭 영상 보여주고 싶다”, “형섭이 의자에 묶어놓고 센터 선발 영상 틀어놓고 싶다”와 같은 기발한 댓글들이 많았어요. 괴롭히고 싶다는 내용의 댓글이 전혀 상상하지도 못했던 발상으로 나오니 정말 재밌더라고요.

▲위에화 소속 연습생 안형섭(사진=고아라 기자 iknow@)

Q. 인터넷 반응도 살폈겠지만, 사실 궁금한 건 투표의 여부예요. 솔직히 말해 봐요. 본인에게 투표하기도 했나요(웃음).
안형섭:
그렇지는 않아요. 사실,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으면 실수를 하게 될까봐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에는 휴대폰을 안 쓰겠다고 결심했어요. 그래서 자발적으로 회사에 반납을 했죠.
정정: 그래서 한 번도 못 했어요. 저한테 투표 하고 싶었는데 아쉬워요. 단 한 번도 못했어요.

Q. 독하게 결심을 하고 프로그램을 시작한 게 느껴지네요. 그렇다면 시작 전에 목표로 했던 등수는 어떤가요?
저스틴:
저는 101등을 하고 싶었어요. 뭔가 임팩트가 확 있을 것 같았거든요.
정정: 저는 3등이요! 왜냐면 3이라는 숫자를 좋아하거든요. 하지만 열심히 했어도 한국말을 잘 못해서 방송에 많이 못 나왔어요. 옆 친구들이 얘기할 때면 멘붕이 오고 그랬거든요. 그런 부분은 조금 아쉬워요.
안형섭: 저는 한 50~60등 정도를 할 줄 알았어요. 막상 촬영장에 가보니 연습생들이 다 잘생기고 실력이 좋더라고요. 그래서 그룹평가까지만 해봐도 좋겠다 싶었는데, 생각보다 순위가 잘나왔어요.
최승혁: 저도 그 정도 등수를 예상했어요. 원래 프로그램 전에는 성격이 소극적이었거든요. 그런데, 막상 경쟁을 해보고 탈락하게 되니 좀 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프듀2’ 이후엔 모든 것에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었어요!
이의웅: 예상순위는 30~35등 사이였어요. ‘나 정도면 어느 정도 올라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있었죠. 포지션 평가까지는 꼭 해보고 싶었고, 좀 더 잘하면 콘셉트평가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30등 안에는 꼭 들고 싶었어요.

Q. 30등 안에는 들었지만 20등의 문턱을 넘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탈락 당시 소감이 큰 화제가 됐죠. “비록 지금 제가 이렇게 방출이 확정 됐지만, 기필코 ‘프듀’ 데뷔 멤버보다 더 멋있는 가수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TV에서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패기 있다며 좋게 평가하는 시청자들이 정말 많았어요.
이의웅:
그 말은 지금 생각해도 정말 잘한 것 같아요. 하하. 23등이 확정 됐을 때 아쉬움이 정말 컸거든요. 이제 좀 방송에 적응한 것 같고, 이 문턱만 넘기면 앞으로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막상 여기서 끝나니까 너무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이왕 탈락될 거 패기 있게 탈락하자 싶어서 그렇게 말했어요. 정말, 제 평생의 명언으로 남을 것 같아요(웃음).

▲이의웅(사진=고아라 기자 iknow@)

Q. ‘프듀2’에서 실제로 친했던 연습생들은 누구였나요.
저스틴:
플레디스 최민기 형이요.
정정: 이의웅과 제일 친해요. 다른 회사에서는 RBW 이건희 형이요. 그런데 제가 발음이 안 돼서 자꾸 건희 형을 ‘광희’ 형이라 불러요. 한국어 너무 어려워요.
안형섭: 저는 누구 한 사람을 꼽기가 힘들어요. 많은 사람들과 무대를 많이 했어서 다 너무 정이 들었거든요.
최승혁: 저는 RBW 손동명 연습생과 친한 편이에요. 동명이가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에 다니는데, 거기에 아는 친구들이 많아서 같이 친해요. 그리고 매번 합숙할 때 매번 같은 방에서 지내다 보니 많이 친해졌어요.
이의웅: 저는 워낙 사교성이 좋아서 다 친했는데, ‘오 리틀 걸’을 할 때 스타쉽 정세운 형과 한 방을 쓰면서 더 친해졌어요. 조용하고 차분한 형으로만 알았는데 은근히 개그도 잘 하고 내적댄스도 자주 추더라고요(윳음). 정말 재밌었어요. 그리고 제가 한림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데, 주학년 형도 같은 학교여서 형이 잘 챙겨주고 있어요.

Q. 그렇다면, 조금은 사심이 담길 수도 있는 질문을 해볼게요. ‘프듀2’ 참여 연습생 중에 자신만의 ‘원 픽’을 뽑아본다면?
이의웅:
원 픽은 저예요!(웃음). 투 픽을 정세운 형으로 하겠습니다. 하하.
정정: 우리 섭(안형섭 애칭)이요. 정말 열심히 했거든요. 옆에서 보면 마음이 짠해져요.
안형섭: 저는 강다니엘 형이요. ‘겟 어글리’를 준비할 때 제가 모르는 걸 많이 알려줘서 듬직했어요. 제가 밥을 늦게 먹거나 하면 강다니엘 형만 끝까지 저를 기다려줘서 그것도 감동이었고요. 강다니엘 형의 무대를 보면 사람을 끄는 힘이 있어요. 저는 강다니엘 형의 엄청난 남팬이에요. 다른 사람들도 영업시킬 자신이 있어요(웃음).
최승혁: 저는 큐브의 라이관린을 꼽고 싶어요. 친하기도 했고, 그저 잘생긴 연습생으로만 알았는데 가면 갈수록 실력이 늘더라고요. 데뷔하면 얼굴뿐만 아니라 실력도 좋겠구나 싶어요.
저스틴: 저는 플레디스 최민기 형이요. 이유 없어요. 그냥 좋아요.

▲위에화 소속 연습생 정정, 최승혁, 저스틴, 안형섭, 이의웅(사진=고아라 기자 iknow@)

Q. 이제 여러분은 큰 산을 넘고 또 다른 도전을 하게 될 텐데요, 이에 앞서 롤 모델로 생각한 선배들이 있나요?
이의웅:
음, 저는 지코 선배님이요. 원래 저는 대중가요를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안 들었는데, 처음으로 들어본 게 랩이었어요. ‘쇼미더머니’도 챙겨봤죠. 그 중 ‘쇼미더머니4’에 지코 선배님이 나와요. 퍼포먼스적으로도 멋있고, 잘생기고 랩도 잘하고 스웨그도 넘치세요. 제가 그때부터 랩에 관심이 생기고 아이돌 분야에도 관심을 갖게 됐어요.
최승혁: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가 제 롤모델이에요. 노래도 프로듀싱하고 무대도 꾸밀 수 있는 가수가 되는 게 제 꿈이거든요. 타일러는 그걸 넘어 패션쇼도 하고 그림도 그려요. 그런 모습이 정말 멋있어 보여요.
안형섭: 저는 방탄소년단 선배님이요. 제가 힘들 때 가장 먼저 찾아듣는 게 ‘네버 마인드’와 ‘투모로우’예요. 무대를 보면서 감명을 받은 적이 많거든요. 한 번은 멋있어보이고 싶어서 지민 선배님의 무대 동영상을 틀어놓고 푸쉬업을 200개 한 적도 있어요. 하하.
정정: 저는 저스틴… 비버요. (저스틴: 나 말하는 줄 알았어!(웃음)) 음색이 너무 좋아요. 퍼포먼스도 멋있어요.
저스틴: 저는 빅뱅의 GD 선배님이요. 정말 멋있고, GD 선배님을 보며 가수 꿈을 갖게 됐어요. 콘서트도 갔었고요.

Q. 위에화 새싹즈라는 귀여운 애칭도 좋지만, 정식 데뷔라는 관문이 또 남아있어요. 앞으로 갖고 싶은 수식어가 있다면 어떤 걸까요?
이의웅:
‘아티스트’ 이의웅이 되고 싶습니다!
최승혁: ‘크리에이터’. 제 롤 모델이기도 하고, 뭔가를 만든다는 뜻처럼 멋진 무대와 노래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안형섭: ‘롤 모델’이요.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되고 싶어요.
정정: 저는 ‘춤신춤왕’이요. 섹시하게(웃음).
저스틴: ‘위에화 비주얼’이요(일동 박장대소). 새싹즈 말고 유니크, 우주소녀 다 포함해서 제가 가장 위에화 비주얼이거든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