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쯔양, 유튜브 등 모든 방송 은퇴 선언 "허위사실 유포 댓글 문화에 지쳤다"
입력 2020-08-06 02:55   

▲쯔양 개인방송 은퇴 선언(사진=유튜브 채널 ' tzuyang쯔양' 방송화면 캡처)

유튜버 BJ쯔양이 '뒷광고' 등 최근 불거진 논란을 직접 해명하며,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댓글 문화 등에 지쳐 더 이상 방송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은퇴를 선언했다.

쯔양은 6일 오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영상을 게재했다. 이 영상은 최근 불거진 '뒷광고'(광고비를 받았음에도 마치 광고비를 받지 않은 것처럼 영상을 구성하고, 해당 영상에도 이를 표기하지 않은 것) 관련 논란에 대한 쯔양 본인의 사과와 함께 개인 방송 은퇴를 전하는 내용을 담았다.

공개된 영상에서 쯔양은 "방송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던 시기에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한 바이며, 이에 대해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방송을 시작한 후 짧은 기간 동안 유튜브 관련 지침에 무지했다. 이는 더 자세히 공부하지 못했던 내 잘못"이라며 "해당 논란이 터지고 이제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이전에도 유튜브와 아프리카TV 방송으로 여러 차례 말한 적이 있지만 이때 제대로 사과하지 않은 것 역시 내 잘못이다.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떤 책임이라도 지겠다"라고 말했다.

쯔양은 자신이 언급한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는 전혀 없으며, 논란이 일어난 이후 광고 표기를 하거나 과대 과장 광고를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필라, 주스, 욕지도 등의 콘텐츠도 어떤 보상을 받은 적이 없으며 탈세를 저지르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쯔양은 "초반에 내가 저지른 잘못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다"라며 "앞으로 유튜버 등 모든 방송 활동을 그만둘 것"이라고 선언했다.

쯔양은 소속사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쯔양은 "처음 의혹이 제기됐을 때 내가 욕지도에서 서울로 가는 중이었다. 빠른 피드백을 위해 소속사에서 만든 영상 업로드를 허락했다"라고 했다.

이어 뒷광고 논란을 제기한 유튜버들을 저격하는 듯한 커뮤니티 글에 대해 이는 소속사 대표의 단독 행동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가 올린 것이 아니지만 내 채널에 올라왔기에 내 잘못이며 해당 유튜버분들께 사과했다"라고 말했다.

쯔양은 제작진이 억울한 마음에 그랬다고 했으며, 이에 관해 사과를 받았다고 했다. 이어 제작진을 비난하는 것에 대해 "이들과 오랫동안 함께 했고, 제작진이 합류한 이후 채널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라고 옹호하며 "제작진을 교체하면서까지 방송을 하고 싶지 않아 방송을 그만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쯔양은 초창기 영상 광고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을 제외하면 시청자를 기만하지 않고, 한 점 부끄러움 없이 방송을 해왔다고 맹세했다. 하지만 쯔양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뒷광고를 계속했다', '탈세를 했다', '사기꾼' 등 허위 사실을 퍼트리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쯔양은 "방송을 즐겨봐주셨던 모든 분들께 죄송하고 감사하다"라며 최근까지 욕지도에서 촬영한 10개의 영상까지 업로드한 이후 더 이상의 영상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최근 한 먹방 유튜버는 인기 먹방 유튜버들이 협찬을 받았음에도 광고를 표기하지 않았다고 폭로하며 '뒷광고' 논란에 불씨를 당겼다. 문복희, 햄지, 쯔양 등을 '뒷광고' 유튜버로 지목해 논란을 낳았고, 문복희와 햄지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광고 표기 누락에 대해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