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듀:썰] '코미디빅리그' 장덕균 작가, 풍자개그 1인자→웃음 트렌드세터로
입력 2016-12-27 14:15   

▲장덕균 작가 (구혜정 기자photonine@)

스타가 밥을 잘 먹기 위해서는 정갈하게 차린 밥상이 필요하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밥상을 차렸던 사람들이 있기에 빛나는 작품, 빛나는 스타가 탄생할 수 있었다.

비즈엔터는 밥상을 차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매주 화요일 ‘현장人사이드’에서 전한다. ‘현장人사이드’에는 3개의 서브 테마가 있다. 음악은 ‘音:사이드’, 방송은 ‘프로듀:썰’, 영화는 ‘Film:人’으로 각각 소개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에게 듣는 엔터ㆍ문화 이야기.

2016년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돌이켜보면 웃을 일보다 황당하고, 분노가 가득했던 한 해였다. 여러 사건 사고들이 병신년(丙申年)을 더욱 암울하게 만들었고, 어두운 분위기는 쉽게 환기되지 않고 있다. 심상치 않은 시국에 우리를 웃게 하는 코미디가 절실하다.

마냥 웃긴 코미디만 힘이 되는 게 아니다. 팩트를 전하는 시사 보도만큼이나 코미디의 풍자는 강한 울림과 메시지를 시사한다. ‘YS는 못 말려’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 등 시사풍자 개그로 국민들 속을 뻥 뚫었던 이력을 가진 장덕균 작가의 활약상이 재조명되는 이유다.

장 작가는 다른 길로 외도 한 번 없이 36년째 개그 인생을 살고 있다. 그리고 웃음이 절실한 시기인 현재 tvN ‘코미디빅리그’의 감각적인 코너들로 대중을 부지런히, 유쾌하게 위로한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최선의 개그를 위해 고민하는 ‘코미디언들의 아버지’이자 웃음 트렌드세터(trend setter) 장덕균 작가를 만났다.

▲장덕균 작가(구혜정 기자photonine@)

Q: 작가의 길에 들어서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장덕균:
우리 때는 고등학교에 진학할 때 실업계를 많이 갔다. 어려웠던 시대의 특성상 취업이 먼저였다. 어머니 소원은 내가 상업고등학교에 가서 은행에 취직하는 거였다. 원서를 쓰고 합격까지 했는데, 마음이 내키지 않더라. 결국 학교에 안 갔다. 그 시절에는 집도 어려워서 돈도 벌고 싶었고, 유명해지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 두 가지 이유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방송작가였다.

Q: 그 중 ‘코미디’ 작가를 선택했다. 어린 나이에 꿈꾸기엔 코미디 작가란 직업이 다소 생소한 분야가 아닌가.
장덕균:
코미디는 워낙 좋아했고, 저 장르는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글재주는 있었다. 독후감을 쓰면 매번 선생님께서 나와서 읽어보라고 했으니까. 막연한 자신감이 있던 것 같다. 무작정 원고를 써서 MBC를 찾아갔다. ‘청춘만세’ PD를 만나러 갔더니 원고를 두고 가라고 하더라. 뜬 눈으로 방송국의 연락을 기다렸는데 다음날 오전 9시에 ‘재밌네. 너 한 번 다시와봐’라고 연락이 왔다. 갔더니 마침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더라. TV에서만 보던 코미디언 30-40명이 쭉 있고 가운데 PD님이 있었다. 그렇게 방송에 입문했다.

Q: 어릴 적 입문한 작가의 길, 일찍이 여러 업적을 썼다.
장덕균:
고등학교 1학년, 불과 17살의 나이로 정규 방송에 들어가 방송작가로 데뷔한 것은 내가 최초일 거다(웃음). 2년 정도 일을 하고 추계예대 문예창작학과에 입학했다. 이어 다시 글을 쓰고 싶어 대학교 2학년 때 KBS를 찾아갔다. ‘유머일번지’에 들어가서 본격적으로 일을 했다. 그 시기에 개그 코너가 고정으로 생기던 때였다. ‘변방의 목소리’란 코너를 심형래, 임하룡 선배와 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대학교 3학년 때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으로 주목을 받았다.

▲장덕균 작가(구혜정 기자photonine@)

Q: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의 성공과 함께 정치 풍자 개그의 시초로 불린다. 당시 22세의 나이였다니 놀랍다.
장덕균:
그 당시 했던 인터뷰를 최근에 다시 봤는데, 장래희망을 물어보는 질문에 ‘정치풍자 1인자가 되고 싶다. 최고의 코미디 작가가 되고 싶다’고 말했더라. 내가 남들이 했던 게 아닌, 최초로 하고 싶어 하는 열망과 욕심이 있다. SBS ‘오박사네 사람들’로 시트콤을 최초로 하기도 했다. 결국에는 생각하는 대로 이뤄졌다. 그래서 개그맨 후배들에게도 좋은 생각을 하라고 말해준다.

Q: 정치풍자 개그의 1인자라는 타이틀을 얻고, 대외적으로 유명세를 탔다. ‘YS는 못말려’란 책을 통해 정점을 찍었는데,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
장덕균:
그 책은 대학교 1학년 때 처음 기획했다. 문득 ‘대통령을 가지고 재밌는 책을 쓰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정치에 더 관심을 갖고 자료를 수집했다. 김영삼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책을 내려고 했는데 주변에서 말렸다. 작가로서 번민했지만, 모아둔 자료로 한 시간 만에 책을 썼다. 책이 나오고 전 일간지 톱기사를 장식했다. 그 당시 책이 40만부가 팔렸다. 청와대 만찬회 자리에서 김 대통령이 책에 대해 묻는 기자들 질문에 ‘재밌게 봤다’고 말하면서 더 화제를 모았다. 나는 1993년도 ‘연예가중계’ MC로 나서는 기회까지 얻었다.

Q: 이 시국에 또 한 번 정치풍자 개그를 할 타이밍 아닌가.
장덕균:
하하. 많이들 내게 그런 질문을 한다. 과거에는 나 혼자 했지만 지금은 풍자와 해학을 통해 시국을 패러디하는 문화가 생겼다. 굳이 내가 하지 않아도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즐기고 있다. 내가 봐도 재밌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다. 피곤한 상황에서 탄생한 상징적이고 의미 있는 움직임 일고 있으니, 이제는 더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생각이다.

Q: 본질적인 ‘웃음’을 위해 ‘코미디빅리그’가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벌써 5주년을 맞은 장수프로그램이다.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장덕균:
‘개그콘서트’도 초창기부터해서 탄탄하게 만들고 나왔다. ‘코미디빅리그’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설 것이란 확신을 가지고 시작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케이블 환경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친절하게 어디서 몇 시에 하는지, 어떤 방송인지 설명을 꼭 해줘야 했다. 초반에는 나이 드신 분들은 ‘코미디빅리그’를 전혀 알지 못했다(웃음). 그런데 지금은 다 안다. 5년이란 시간이 의미 있게 변했다는 걸 실감한다. 감사한 일이다.

▲장덕균 작가(구혜정 기자photonine@)

Q: ‘코미디빅리그’는 타 공개코미디 프로그램과 달리 웃음 경쟁을 한다.
장덕균:
‘개그콘서트’ 코미디언들은 잘 알지만, ‘웃찾사’나 MBC 소속이었던 친구들은 잘 몰랐다. 개그적인 취향으로 구별하는 걸 없애고 싶었다. 빨리 ‘코빅 식구’라는 유대감을 쌓게 하려고 노력했다. 친한 애들끼리만 코너를 짜면 늘 같은 것만 나온다. 이질적이라도 결합이 잘되면 시너지가 일어난다. 이제는 그런 분위기가 정착이 되어서 3사 코미디언들이 ‘코빅’에서 잘 융화되고 있다.

Q: 순위제가 있어서 코미디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할 것 같다.
장덕균:
처음에는 내부에서 지나친 경쟁이 붙었다. ‘즐겨야한다’는 것을 강조해왔고, 지금은 대부분 편하게 임한다. 목표는 ‘건강한 웃음’을 주는 거다. 웃음에 욕심을 낼 때 문제가 발생한다. 어느 선에서 잘 제어할지 생각하고, 개성 강한 코미디언들을 어떻게 결합시킬지 고민했다.

Q: ‘코미디빅리그’는 코너들은 어떻게 탄생되나.
장덕균:
제작진이 인적구성을 하고 코너를 짤 때도 있지만 예외적이다. 기본적으로 멤버들이 서로 교합해서 아이디어를 짠다. 이후 코너 검사를 한다. 한 번에 통과되는 것도 있지만 발전가능성이 보이는 것은 좀 더 보완하고, 멤버 변화를 두기도 한다. 그렇게 새 코너가 론칭되고 매주 회의를 반복한다. 화요일에 녹화를 하고 관객들의 반응을 보게 된다.

Q: 녹화 순서도 순위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 신경전이 있을 것 같다.
장덕균:
녹화 순서는 다르다. 연출진이 나름의 데이터를 분석해 방송용 배치로 나가는 것이다. 현장에서는 겹치는 출연자들이 있으면 임의 조정이 필요하므로 상황에 따라 순서는 매번 바뀐다. 코너 끝나고 바로바로 ‘재밌었다. 아주 재밌었다’로 투표한다. 이를 합산해서 결과를 내기에 맨 끝 코너가 많은 지지를 얻는 시스템은 아니다.

▲장덕균 작가(구혜정 기자photonine@)

Q: 관객들 반응을 보고, 그날 1위는 어느 팀이 할지 감이 오는지.
장덕균:
현장에서 대충 감은 오는데, 우리 입장과 다른 시선으로 관객 투표 결과가 나올 때가 있다. 변수가 많지는 않지만 존재한다. 우리는 웃음을 살리느냐, 분위기가 터지느냐에 집중한다면 관객들은 코미디언의 열정과 땀에 마음이 기울기도 한다. 제작진이 NG라고 여기는 실수를 하고 쩔쩔매는 모습에도 점수를 얻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Q: 'BOB패밀리'의 일반인 출연자들 섭외는 사전에 이뤄지나?
장덕균:
미리 섭외도 안한다. 사전에 바람잡기 위해 관객들의 장기자랑 시간이 있다. 그 때 잠깐 끼를 본다. 하지만 너무 프로 냄새가 나거나 과하면, 탈락이다. 일반인인데 잘 살리네가 포인트다.

Q: 장덕균 작가가 바라보는 ‘코미디빅리그’의 미래는
장덕균: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게 뿌리는 완전하게 내렸다. 이제 더 많은 열매가 필요하다. 웃음이라는 열매는 언제나 있어야하고 웃음꽃이 피어야한다. 양세형이 그걸 해냈다. ‘코미디빅리그’ 뿐 아니라, 타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됐다. 이국주, 박나래도 그렇다. 이진호, 이용진, 양세찬도 현재 전 방위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들 외에도 끼가 많은 친구들이 많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코미디언으로 성장하는데 ‘코미디빅리그’ 앞으로의 5년 안에 이뤄져야할 일이다.

Q: 코미디 작가로 한길 인생이다. 30년 넘게 코미디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비결은 뭔가.

장덕균: 감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감만 믿으면 흐름의 변화를 따라갈 수 없다. 그래서 공부를 많이 한다. 시간이 있으면 뭐라도 읽는다.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 등 많이 알고 있어야 개그에 녹여낼 수 있다. 많이 보고, 많이 적는 게 일상이 됐다.

Q: 예전과 달라진 코미디 환경은 무엇인가.
장덕균:
기본적 환경은 예전에 비해 훨씬 좋아졌다. 과거에는 일상에서 쓰는 언어 80%는 못썼다. 지금은 90%는 허용이 되는데, 나머지 10%에 욕심을 내다가 화를 부른다. 웃음에 대한 욕심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한다. 주의를 해야 한다. 누군가 불편하다면 좋은 개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을 간과하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는데, (논란이 될 때는) 안타깝다.

▲장덕균 작가(구혜정 기자photonine@)

Q: 유독 코미디는 잣대가 엄격하다. 여러 논란에 휘말린 코미디언을 볼 때 심경이 남다를 것 같다.
장덕균:
‘개콘’ 때부터 본 후배들에게 아버지로 불린다. 코미디를 시작한 역사적인 차이가 있으니, 조언을 해준다. 늘 태도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귀감이 되는 후배가 양세형이다. 처음에 봤을 때 너무 까불대더라. 이후 그가 안 좋은 일이 있고 복귀를 했는데 프로그램이 다 잘 안됐다. 아마 양세형이 그대로 포기했다면 재기가 안됐을 거다. 어느 날 보니 눈빛과 태도가 변했더라. 신인 개그맨이 ‘직업의 정석’ 아이디어를 가져왔는데, 양세형이 하면 터질 것 같았다. 예상이 적중했다. 이제는 ‘무한도전’ 등 예능에서도 꼭 필요한 존재가 됐다. 여전히 ‘제가 혹시라도 자세가 흐트러지면 엄격하게 꾸짖어달라’고 하는 게 기특하다. 시청자들에게 용서를 받으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누군가 한 명이라도 불편하면 그 개그는 다시 생각해야한다.

Q: 사랑받기 위한 코미디언의 자격은 무엇인가.
장덕균:
자기 색깔을 찾아야한다. 코너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좋은 파트너십을 가진 선후배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Q: 코미디 작가로 또 이루고 싶은 계획은?
장덕균:
‘코미디빅리그’가 상징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받은 사랑에 보답을 하려면 더 재밌는 웃음을 드려야한다. 국내에서는 이런 재능을 많은 이들이 접할 수 있지만, 재외 국민들은 예외다. 그들을 위해 1년에 한 번이라고 찾아가는 공연을 준비하고 싶다. 상업적인 게 결부된 게 아닌 순수한 웃음 공연을 만들고 싶다. 많은 코미디언들도 약속했다. 또 학교 폭력을 근절시키는 공연 등의 의미 있는 웃음을 만들고 싶다.

▲장덕균 작가(구혜정 기자photon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