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音:사이드] 안인혁, 엄정화 MV 속 ‘하이힐을 신은 남자’
입력 2017-01-10 09:46    수정 2017-01-11 18:04

▲안무가 안인혁(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스타가 밥을 잘 먹기 위해서는 정갈하게 차린 밥상이 필요하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밥상을 차렸던 사람들이 있기에 빛나는 작품, 빛나는 스타가 탄생할 수 있었다.

비즈엔터는 밥상을 차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매주 화요일 ‘현장人사이드’에서 전한다. ‘현장人사이드’에는 3개의 서브 테마가 있다. 음악은 ‘音:사이드’, 방송은 ‘프로듀:썰’, 영화는 ‘Film:人’으로 각각 소개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에게 듣는 엔터ㆍ문화 이야기.

성(性)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그 역사가 매우 길고 뿌리 또한 매우 깊어서, 고도의 창의력이 요구되는 문화산업에서조차 존재감을 과시한다. 이를 테면 파워풀한 춤을 추는 여성 댄서에게는 어김없이 ‘걸 크러시’라는 표현이 따르고(마치 파워풀한 춤은 여자들만 좋아하는 것처럼), 매혹적으로 몸을 비트는 남성 댄서에게는 곱지 않은 시선이 더해진다(마치 남자가 매혹적인 웨이브를 추는 게 천재지변이라도 되는 것처럼).

가수 엄정화의 뮤직비디오에는 하이힐을 신은 남성 댄서들이 대거 등장한다. 그리고 여성적이라고 여겨지는 춤을 춘다. 하지만 그들의 모습은 그저 한 사람의 댄서로서, 예술가로서 아름다울 뿐이다. 엄정화 뮤직비디오 속 하이힐을 신은 남자, 안무가 안인혁을 만났다.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안인혁:
안무가 안인혁이다. 댄서 닉네임으로는 ‘가쉬(Gosh)’를 쓰고 있다. ‘오 마이 가쉬(Oh my gosh)’에서 따와서 ‘내 춤을 보게 되면 놀라게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아 지었다.

Q. 엄정화 뮤직비디오에서 하이힐을 신고 춤을 추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더욱이 남성 댄서가 출 것이라고 기대되는 안무가 아닌, 여성적인 느낌의 안무 아닌가.
안인혁:
해외에서는 ‘힐 코레오그래피’라고 부른다. 국내에서는 최근 ‘걸리쉬 댄스’라는 용어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코레오그래피’는, 쉽게 말해 ‘안무’를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가령 ‘가쉬 코레오그래피’라고 하면, ‘안인혁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안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Q. 하지만 걸리쉬 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호의적이지 않다. 오히려 다소 공격적으로 느껴지기까지 한다.
안인혁:
아직 우리나라가 보수적인 분위기라서 그런(놀리는 듯한) 시선을 안 받을 수는 없다. 심지어 ‘더럽다’는 얘기도 들은 적 있다. 하지만 굳이 남들 시선을 신경 쓰면서까지 춤을 추고 싶지는 않다. 이런 춤을 추는 게 안인혁인 걸. 들어야할 이야기라면 그 얘기에 흔들리지 않을 생각이다. 남들 시선을 신경써가면서 춤을 추면, 춤이 행복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 같다.

▲엄정화 '드리머' 뮤직비디오 속 안인혁(사진=미스틱엔터테인먼트)

Q. 엄정화의 신곡 안무는 ‘존테’라는 해외 안무가의 작품이라고 들었다. 혹시 존테에게서 퍼포먼스에 대한 디렉팅을 받은 것은 없었나.
안인혁:
없었다. 존테에게 안무만 받아서 미스틱 엔터테인먼트의 박진우 팀장님이랑 한승희 누나, 유형준 세 분이서 퍼포먼스를 구성했다.

Q.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며 표현한 부분은 무엇인가.
안인혁:
‘드리머(Dreamer)’에서는 감정이 가장 중요했다. 어떤 감정을, 어떤 표정과 동작으로 표현하느냐에 신경을 많이 썼다. 개인적으로 “굿 바이(Good bye)”라는 가사에 맞춰 손을 흔들 때 가장 슬프다.

Q. 춤은 노래와 달리 텍스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춤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처럼 느껴지는데.
안인혁:
우선 이건 내 기준에서의 이야기다. 내가 그 노래의 주인공이 돼야 한다. 감정을 잡기 위해 노래 가사를 다 읽고 이해하려고 한다. 그리고 멜로디! 감정 몰입을 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멜로디다. ‘드리머’를 처음 들은 건 지난해 6월이다. 그 때는 노래가 덜 슬펐다. ‘슬픈 분위기의 댄스곡’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가, 나중에 (엄)정화 누나 목소리로 듣고는 굉장히 슬펐다. 누나의 감성과 목소리가 내게 많이 와 닿았던 것 같다. 뮤직비디오를 찍으면서도 누나의 표정 연기, 춤을 보면서 여러 번 소름이 돋았다. 내게도 많은 영감을 준 작업이었다.

Q. ‘워치 미 무브(Watch me move)’ 작업은 어땠나.
안인혁:
가사 내용 자체가 “나의 몸짓을 봐라” 아닌가. 내가 세상에서 가장 섹시하다고 생각하면서 춤을 췄던 것 같다.(웃음)

Q. “나의 몸짓을 봐라”는 가사에 맞춰 춤을 추는 건 꽤나 즐거운 작업이었을 것 같다.
안인혁:
사실 뮤직비디오 촬영장에서는 정말 힘들었다. 하이힐을 신고 24시간을 촬영해야 했거든. 새벽 5시가 넘어가면서부터는 발이 터지는 줄 알았다. 하하.

▲안무가 안인혁(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대중 가수와 작업은 엄정화가 처음이었다고.
안인혁:
방송 활동을 같이 한 건 정화 누나가 처음이다. 지난해 열린 수지의 팬미팅 무대에 오른 적 있다. 그 전에는 스트리트 댄스 가운데 ‘와킹’이라는 장르의 춤을 췄다. 와킹은 미국 LA 게이 클럽에서 나온 춤이다. 연기를 많이 해야 하는 영화 같은 느낌의 춤이다. 그러다 보니 팔도 많이 쓸 줄 알아야 하고 표정 연기도 많이 들어간다. LA가 영화의 고장이지 않나. 영화에서 영감을 많이 받은 안무다.

Q. 안무가가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진로를 선택할 때 적잖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은데.
안인혁:
학창시절부터 춤을 췄고 대학교도 관련 학과를 나왔다. 막연하게 춤이 좋아서 시작했는데, 전역 후에 현실에 부딪힌 거다.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기에도 죄송하고.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다. 전역하기 전까지 4~5년 동안 춰왔던 와킹을 내려놓은 셈인데, 그 또한 부담이 컸다. 와킹에서 쌓은 인지도를 내려놓고 초심으로 돌아가는 것 아닌가. 스스로에 대한 의심이 많았다.

Q. 어떻게 확신을 찾았나.
안인혁:
그냥 재밌었다. 남들이 하지 않는, 나만의 스타일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거웠다. 장르를 바꾼 뒤에는 레슨생이 진짜 없었다. 한 명의 레슨생으로 시작했는데, 점점 수가 늘어서 이제는 스무 명이 넘는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정화 누나 일도 들어오고, 그 일로 인해 인터뷰도 하고.(웃음) 지금은 한림예고에서 실용댄스를 가르치는데, 고정 수입이 생기니 더 열심히 춤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감사하다.

Q. 부모님의 반대는 없었나.
안인혁:
어린 시절 말수도 없고 내성적인 편이었다. 춤을 추기 시작하면서부터 성격이 밝아지고 사춘기도 자연스럽게 넘어 갔다. 부모님도 애 상태가 좋아지니 믿고 맡기신 것 같다. 큰 반대는 없었다.

Q.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안인혁:
(안무가를) ‘딴따라’라고 생각하시지. 어르신들 사이에서는 ‘양아치라’는 인식이 아직까지도 남아 있고. 그래도 요즘에는 실용무용과 혹은 실용댄스과가 많이 생기고 전문적인 선생님들도 많아졌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좋아지고 있다.

Q. 맞다. 나 역시 멀지 않은 과거에 ‘춤추는 사람=날라리’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안인혁:
겉모습은 화려하다. 화장도 짙게 하고. 하지만 그건 자기가 표현하는 춤의 색깔을 겉으로 나타낸 것뿐이다. (안무가들은) 착한 사람들이 대다수다. 감수성도 예민하고. 음악에 젖어 있어야 하고 그래서 춤을 추다가 우는 사람들도 많다.

▲안무가 안인혁(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아까 실용무용과가 많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는데, 그곳에서는 뭘 배우나.
안인혁:
내가 다닌 백제예술대학교에서는, 다 가르쳤다. 발레, 댄스스포츠, 힙합, 비보잉… 모든 장르를 다 접할 수 있고 모든 수업을 빠짐없이 들어야 한다. 그래서 좋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자기가 원하는 장르만 하는 경향이 있거든. 내가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웃음), 여러 장르를 배우고 접하는 게 좋다. 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는 것은 보는 시각이 넓어진다는 의미고, 댄서에게는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발전이 생긴다.

Q. 댄서라는 직업을 택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결정이었을 텐데 그 안에서도 어려운 길을 가고 있는 것 같다. 와킹 혹은 힐 코레오그래피에 입문하게 만든 인물, 춤이 있나.
안인혁:
고등학교 때 존테의 영상을 보고 쇼크를 받았다. 호기심이 생겨 춰 봤는데 나와 잘 맞더라. 그나저나 고등학생 때 나를 이끌어준 안무가와 함께 작업까지 하다니, 감회가 새롭다. 내가 열심히 살았구나. 하하하.

Q.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꿈을 이룬 것 같은 느낌이다.
안인혁:
에이, ‘꿈’이라고 말하기에는 아직….(웃음)

Q.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
안인혁:
우리나라에서 이런 장르로는 톱(TOP)이 되고 싶다. ‘이렇게 섹시한 안무에서는 안인혁이 나와야 한다’ 혹은 ‘안인혁이 우리나라 남자 댄서 중에서 가장 섹시하게 추는, 여자보다도 더 섹시하게 출 수 있는 안무가다’는 말을 듣는 게 내 꿈이다.

Q. 당신의 춤을 좀 더 대중적으로 알리고 싶은 욕심은 없나. 아이돌 그룹과의 작업에 대한 욕심이라든지.
안인혁:
대중화되면 좋기야 하겠지만, 안무가 격해서 가수가 노래를 하면서 추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Q. 하긴. 군무로 출 수 있는 춤은 아닌 것 같다.) 바닥에서 기어야 하니까 심의에도 걸릴 거고.(웃음) 가수와의 작업은 대중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텐데, 나는 나만의 색깔을 이어가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Q. 가수들은 흔히 음색이나 작법을 통해 자신의 색깔을 표현하지 않나. 안무가의 색깔은 어떤 방식을 통해 표현되나.
안인혁:
안무가 개인의 감성이 가장 크다. 나는 내가 몸을 썼을 때 선이 가장 예쁘게 나올 수 있는 동작을 많이 쓴다. 팔다리가 긴 편이라 쭉쭉 뻗는 동작도 많고. 표정 연기나 바닥에서 추는 것을 좋아한다. 대부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걸 많이 하는 편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느낌 혹은 가장 크게 받는 영감이 춤의 색깔로 연결되곤 한다.

▲안무가 안인혁(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내 색깔이 담긴 춤을 내가 직접 추는 것과 내 춤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 건 완전히 다른 작업일 것 같다.
안인혁: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 내 안무를 알려줘도 나와 똑같이 추지는 않는다. 누구나 그렇다.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고 몸에 배어 있는 게 있으니, 어떻게든 자기 색깔로 바꿔서 표현한다. 그러면 그 춤을 보면서 얻게 되는 또 다른 영감이 있다. ‘내 안무를 저렇게 표현할 수도 있구나.’ 누군가와 컬래버레이션 작업을 하거나, 누군가 내 수업에 와서 춤을 추는 걸 볼 때마다 항상 느끼는 바다.

Q. 서로가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셈이군.
안인혁:
그렇다. 그래서 제자들에게도 많이 배운다.

Q. 안무가가 되고 싶어 하는 제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
안인혁:
어려운 길이다. 조금 더 신중하게 선택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누구를 따라가는 게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자신의 줏대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잘하는지 아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 안에서 자신의 색깔을 찾아야 한다.

Q. 개인적으로는 인터뷰 내내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혹 나처럼 춤의 세계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나.
안인혁:
춤이 가볍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작품 하나가 나오려면 밤 새워가면서 골머리 썩고 몸을 백만 번 움직이면서 상의하고 생각한다. 어디에선가 영감을 받아야 하고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해야 하고.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스트레스가 요구된다. 춤이 쉽게 나오는 게 아니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정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