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권율 “공감가고 기대되는 배우가 되는 게 목표”
입력 2017-05-30 10:43   

▲권율(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권율이라는 배우를 마주하고 가장 크게 느낀 점은, 그의 연기 열정이 생각보다 뜨겁다는 것이다. 부드러운 미소로 인터뷰를 이어가면서도 ‘귓속말’ 속 강정일 캐릭터에 대해 언급할 때면 당장이라도 브라운관 속에서 보여 왔던 특유의 매서운 눈으로 변모한다. 대사 하나를 설명하더라도 실감나게, 그 캐릭터에 곧바로 동화돼 연기를 펼친다.

다분히 매력적인 배우이자 자신의 색이 분명한 사람. 권율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엔 너무도 다채롭다. 스포츠에 매진하는 평범한 82년생 남자이자 자신만의 연기 지론을 가진 뚝심 있는 배우. 그때그때의 느낌대로 작품을 선택하고 유의미한 결과물을 쌓아가고 있는 권율은 지금도 자신의 스펙트럼을 충실히 넓혀가고 있다.

Q. ‘귓속말’을 끝내고나니 어떤 기분인가요?
권율:
지금은 시원한 느낌이 제일 커요. 늘 연기하는 게 힘들었고 대사 외우는 것도, 잠을 못 자는 것도 많이 힘들었는데 일단은 외울 대사가 없다는 게 어색하면서도 좋네요(웃음). 이제는 ‘시원섭섭’에서 섭섭함이 몰려올 것 같아요. 그래도 큰 사랑을 받으면서 끝난 게 감사하죠. ‘귓속말’이 많은 분들께 오랜 기간 회자됐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Q. 자유시간이 많아졌죠. 어떤 계획을 세운 게 있을까요.
권율:
여행도 가고 싶지만 일단은 열심히 운동을 하고 싶어요. 체력이 좀 떨어져있거든요. 몸이 힘드니 체력적으로 회복하고 싶다는 생각이 커요. 외형적으로든, 내형적으로든 운동을 하고 싶어요.

Q. 운동을 좋아하는 편인가 봐요.
권율:
보는 것도 좋아하고 하는 것도 좋아해요. 주로 뛰는 운동을 많이 하고 웨이트 트레이닝도 하는 편이고요. 이번엔 (이)상윤 형과 농구를 해보자는 이야기도 나눴어요. 제가 공놀이는 다 좋아하거든요(웃음).

▲권율(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귓속말’에 임하며 개인적으로 세웠을 목표도 있을 법 한데.
권율:
딱히 목표를 세우진 않았어요. 다만 어떻게 해서든 최선을 다해 절실히 연기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졌었죠. 목표를 세워도 제 마음대로 안 되는 게 연기잖아요. 그래서 매 순간마다 최선을 다해서 강정일 역할이 극 전개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아등바등했던 것에 대해 수고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감사히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연기적으로 돌아보면 늘 아쉬움이 많이 남고 부족한 점도 많이 느껴져요.

Q. 강정일 캐릭터는 정말 어려웠어요. 감정 변화 폭이 정말 큰 역할이었죠.
권율:
맞아요. 감정 진폭이 가장 크다보니 감정을 누르거나 압도적으로 표출하면서 다음 계획도 도모하는 등 극한 감정을 많이 보여줘야 했어요. 그런 부분은 힘들었지만 다행히 욕은 먹지 않아서 감사히 생각하고 있죠(웃음). 제가 민폐를 끼치지 않고 했다는 것도 정말 감사한 일이고요.

Q. 표현이 어려웠던 캐릭터인 만큼 주안점을 둔 부분이 확실하게 있을 것 같은데.
권율:
좀 더 예민하면서도 분노를 이성적으로 누르는 느낌을 계속 주고 싶었어요. 동물적인 감정보다는 일을 도모하다 감정이 터져 나오고, 그걸 추스르며 묘안을 찾는 등 하나의 목표로 달려가는 것에 중점을 뒀죠. 저는 강정일을 자기가 짜놓은 목표로 쭉 달려가는 인물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거침없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려 했어요.

Q. 저돌적이다 보니 감정 소모도 심했을 것 같아요.
권율:
아무래도 그렇다보니 혼자 음악을 많이 들었어요. 현장에서는 김갑수 선배님과 김홍파 선배님이 워낙 잘 챙겨주셔서 절로 힐링이 됐죠. 강신일 선배님, 김창완 선배님들이 칭찬해주시면 그걸로 또 위안 받고, 감독님도 잘 이끌어주시면서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어요. 자괴감에 빠지거나 할 때면 그런 이야기를 듣고 ‘힐링’한 것 같아요.

Q. 캐릭터의 감정이 현실로 이어지기도 했나봐요.
권율:
사실 저는 작품과 현실을 분간하려 하는 편이거든요. 사람들이 불편해하면 미안하니까요. 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저도 모르게 영향을 받은 부분이 있던 것 같아요. 절박하고 버거운 캐릭터다 보니 제가 경험해보지 못한 감정의 끝을 상상하고 간접적으로 그리려 했죠. 예민해지는 부분도 있었는데, 주변에서 많이 조심해주기도 하고 그런 부분을 잘 이해해줬어요. 극이 끝났으니 더 밝은 모습으로 보답해드릴 생각이에요(웃음).

▲권율(사진=사람엔터테인먼트)

Q. ‘귓속말’이 마지막 회에서 20%를 넘기면서, 권율 씨가 나온 드라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가 됐어요. 이를테면 ‘흥행작’을 남기게 된 건데.
권율:
사실 저는 잘 체감이 안 되긴 해요. 흥행을 했다는 느낌보다는 저와 많은 스태프들이 고생한 시간들에 대해 수치적으로 보상을 받았다는 느낌이거든요. 감사할 따름이에요.

Q. 이번 작품에서는 특히 박경수 작가 특유의 대사를 잘 살린다는 평도 받았죠.
권율:
저는 늘 공부하는 마음이었어요. 대본을 외운다기 보다는 이 장면에서 작가님이 뭘 이야기하고 싶었을지, 작가님의 의중을 파악하고 싶어서 계속 접근했어요. 예를 들면 ‘밥 먹었어?’라는 대사가 사실 상황과 뉘앙스에 따라 달라지잖아요. 표현하는 것에 따라 단순한 질문이 아닌 ‘네가 감히 밥을 먹고 와?’라고도 표현될 수도 있는 거고요. 그래서 앞 뒤 상황과 그 장면의 정서를 분명하게 이해해야 했어요. 감독님과도 그런 부분을 많이 연구했죠. 이 장면에서 제가 보여줘야 할 정서와 에너지,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려고 애를 썼어요.

Q. 박경수 작가는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을 주로 쓰는 편이에요. 그런 것에 대한 부담은 없었나요?
권율:
그건 작가님의 철학이고 세계관이라 생각해요. 드라마라는 매체 자체가 그 당시의 시대상을 투영하는 매체잖아요. 로맨스에서도 예전엔 없던 개념인 ‘썸’이 생기니 이런 걸 다루는 로맨스물이 생겨나는 거랑 비슷한 거죠. ‘귓속말’은 법은 이용한 무리들과 맞서는 사람들의 이야기여서 더욱 사회 비판적인 부분이 연상된 것 같아요. 특정 인물이나 단체를 빗대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시대상이 투영돼 드라마의 소스로 쓰인 거죠. 비판적인 콘셉트는 개의치 않았어요. 대사 그 자체에 집중하려 했죠.

Q. 그렇다면, 배우 권율이 던지고자 했던 메시지가 따로 있진 않았을지.
권율:
저는 제가 연기를 해서 그걸 보는 사람이 사회적인 메시지를 받아들일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게 하는 ‘전달자’의 입장이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뭔가를 의식적으로 더 전해야겠다고 생각하면 그건 대본을 넘어서는 행동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죠. 저희는 그저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연기를 잘 해내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 같아요. 그에 대한 평가는 시청자의 몫이니까요.

Q. ‘싸우자 귀신아’, ‘사냥’에 이어 ‘귓속말’도 악역이었어요. 계속 악역을 이어가는 부담감은 없을까요.
권율:
사실 그런 걱정은 없어요. 작품이 좋다면 악역이든 선한 역이든 상관이 없을 거라 생각해요. 의식적으로 ‘악역만 했으니 이젠 안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그냥 제가 하고 싶은 걸 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런 건 있죠. 처음엔 악역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는 부분에서 재밌었는데, 하다 보니까 누군가를 미워한다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느끼게 됐거든요. 미움 받는 것보다 미워하는 일이 더 힘들다는 것도요. 그런 측면에선 선한 역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어요.

▲‘싸우자 귀신아’ 주혜성 역, ‘귓속말’ 강정일 역을 맡은 배우 권율(사진=tvN, SBS)

Q. 차기작으로는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나요.
권율:
몸이 혹독한 액션을 하고 싶어요. ‘귓속말’은 마음과 정신이 혹독한 작업이었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계속 뛰거나 매달리는, 정말 혹독한 드라마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요. 이제부터 열심히 운동을 시작해보려고요.

Q. 액션, 자신 있는 건가요(웃음).
권율:
그냥 한 번 해보고 싶어요. 몸이 혹사돼서 아무 생각도 못 해보고 싶고요. 이번 작품에서 너무 정신이 없어서 그런 것 같아요. ‘베를린’이나 공유 선배님이 나오셨던 ‘용의자’, ‘본 시리즈’ 같은 극한 상황에 처하는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요.

Q. 로맨틱 코미디물을 원하는 팬들도 많아요. 재밌는 역도 잘할 것 같은데.
권율:
저도 ‘로코’ 굉장히 좋아해요. ‘어바웃 타임’도 좋아하고요. 로맨스 물이나 말랑말랑한 작품도 하고 싶죠. 코미디도 하고 싶고 백수 한량 캐릭터도 욕심나고요. 강정일과는 다른, 나사 빠진 캐릭터도 해보고 싶어요. 사실, 그때그때마다 꽂히는 캐릭터가 너무 많아요(웃음).

Q. 필모그래피를 직관적으로 택하는 느낌이에요. 본인은 본인의 필모그래피를 어떻게 바라보나요?
권율:
사실 저는 필모그래피를 관리하려거나 하진 않아요. 제가 원하는 대로 그려간다고 하기 보다는, 때마다 제게 필요하거나 제가 하고 싶고 또 좋은 대본과 좋은 제작진을 만난다면 두말할 것 없이 하게 되는 편이에요. 예를 들어, 전작 ‘싸우자 귀신아’에서 악한 모습을 보였다고 해서 악역을 안 하기보다는, 제가 공부할 여지가 있고 도전할 수 있으면서 또 재밌게 할 수 있는 걸 하는 거죠. 끝까지 치열하게 하면 좋은 필모그래피로 남을 거고, 허투루 하면 아쉬울 테니 후회가 남지 않게 열심히 하는 거고요. 필모그래피는 선택으로 만들어나가는 게 아니라 선택하고 난 뒤 그 결과물로 그리는 거라 생각하거든요. 제가 선택한 작품을 부끄럽게 남기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연기하고 있어요.

Q. 그렇다면, 필모그래피 중 자기PR을 하고 싶은 작품이 있나요?
권율:
‘잉투기’요. ‘최악의 하루’도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진 않은 작품이죠. 제 입으로 말하긴 뭐하지만, 정말 주옥같은 영화들이에요(웃음). ‘귓속말’ 속 강정일을 봐주시고 응원해주셨다면 그리고 시간이 좀 남으신다면, 한 번 쯤은 봐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Q. 애착 가는 작품이나 본인에게 전환점이 된 작품이 있다면…
권율:
뻔한 말일 수 있겠지만 하나하나 다 애착이 가요. 수치상으로는 ‘귓속말’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고요. 처음에 고마웠던 작품은 ‘명량’이었어요. 많은 분들께 권율이라는 배우가 있다는 걸 알려준 첫발이 된 작품이었죠. 다른 작품도 물론 그렇지만, 특히나 ‘명량’은 연기자로서 제게 가능성을 더욱 심어준 작품이었어요. 이 외에 애착이 가는 캐릭터는 제가 유일하게 작품에서 죽음을 맞았던 ‘우와한 녀’의 지성기예요.

▲권율(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인터뷰를 하면서 느낀 건데, 전반적으로 연기에 대해 골몰하는 시간이 많은 편 같아요. 연기 외에는 어떤 분야에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편인가요.
권율:
평소엔 집도 청소하고 운동도 많이 하는 편이에요. 운동 갔다가 피부과에 다녀오면 하루가 다 가요. 목욕 갔다가 운동 가고, 저녁에 친구 만나서 밥 한 끼 먹으면 하루가 지나가있죠. 막상 뭔가를 특별하게 하진 않아요. 여느 사람들과 다르지 않은 일상으로 시간을 보내요. 굳이 따지자면 스포츠 방송을 많이 보는 편이고요. 술을 잘 못 마셔서 지인들과는 주로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약속을 잡곤 해요.

Q. 혼자의 삶이 편해보이는데, 혹시 연애는 생각이 없는 건지.
권율:
딱히 지금은 그런 마음이 없는 것 같아요. 부모님도 연애 하지 말라고 하시고요(웃음). 자연적인 마음의 흐름을 막지는 못 하지만, 지금은 일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인 걸 알고 있고 부모님도 같은 마음이시거든요. ‘명량’ 이후로는 개인적으로 어떤 것에 할애할 시간들이 많이 없어졌어요. 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시간도 부족하다고 느껴서요. 아직까지는, 연애보다 일에 더 목말라요.

Q. ‘피에타’ 당시 인터뷰에서 의미 있는 과도기라는 말을 했어요. 5년이 지난 지금은 배우 권율에게 어떤 시기인가요.
권율:
그때는 저라는 배우가 있고 어떠한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를 많이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땐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은 마음도 컸죠. 지금은 스펙트럼이 넓어져 있기 보다는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부족한 연기를 보인 역할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봤을 땐 그 안에서 가능성을 보여준 시기 같아요.

Q. 앞으로의 5년은 어떤 시간으로 만들고 싶나요.
권율:
이 가능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 받고 인정 받으며 사랑 받고 싶어요. 같이 숨 쉬고 기뻐하며 아파할 수 있는,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공감할 수 있는’ 배우가 되고자 하는 게 목표죠. 좋은 배우이자 좋은 사람이 돼서 신뢰도 쌓고, 대중에 정신적인 해소를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요. ‘권율이 나오면 재밌을 것 같다’는 막연한 기대감도 주고 싶고요. 지금은 많은 분들이 제 가능성을 보고 계시는 시기라 생각해요. 앞으로는 연기를 통해 그런 신뢰를 쌓아서,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