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비앤비(사진제공=에어비앤비)
앞서 에어비앤비는 2024년 7월 국내 숙소에 대한 영업신고 의무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1단계는 지난해 10월 2일부터 시행돼 신규 숙소 등록 시 영업신고 정보 및 신고증 제출이 의무화됐다. 이번 2단계는 기존 숙소에도 같은 기준을 적용하는 것으로, 10월 16일부터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숙소는 2026년 1월 이후의 예약을 받을 수 없다. 다만, 이후라도 영업신고 절차를 마치면 다시 정상 영업이 가능하다.
예약 차단 시점을 2026년 1월로 설정한 것은 연말 관광 성수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객이 주로 2개월 이내 숙소를 예약하는 특성을 감안해, 연말 여행객의 혼란을 줄이려는 배려라는 게 에어비앤비의 설명이다.
에어비앤비는 정책 발표 이후 ‘영업신고 3단계 가이드’, 무료 전문가 상담, 호스트 대상 설명회 등 제도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또 서울시여성가족재단·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과 협력해 여성 호스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미스터멘션·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협회 등 파트너와 손잡고 올바른 숙소 문화 정착에도 힘써왔다.
서가연 에어비앤비 코리아 컨트리매니저는 “이번 조치는 법적 의무가 아닌 자발적 결정으로, 한국 사회와의 신뢰를 공고히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에어비앤비가 한국에 신뢰를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호스트 지원과 제도 이행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