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005930)의 'AI 가전 3대장'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판매가 올해 상반기 급증했다.
삼성전자는 10일 "올해 1~5월 가정용 에어컨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5월에는 하루 평균 판매량이 1만 대를 돌파했다. 같은 기간 비스포크 4도어 키친핏 냉장고는 전년 대비 약 40% 성장했으며, 세탁기와 건조기를 결합한 '비스포크 AI 콤보'도 누적 판매량이 10% 이상 증가하며 5월 한 달간 1만 대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삼성은 올해 출시한 2025년형 AI 가전에 독자적인 AI 기술을 탑재해 사용자 맞춤형 기능과 에너지 절감 효율을 강화했다. AI 에어컨은 실내외 환경 분석을 통해 냉방 모드를 조절하는 'AI 쾌적',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감하는 'AI 절약모드' 등을 갖췄다.
냉장고는 'AI 하이브리드 쿨링'과 9인치 터치스크린 기반의 'AI 홈'을 통해 식품을 자동 인식하고 관리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4mm 좌우 여유공간만으로 설치가 가능한 '키친핏 맥스' 디자인 역시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는 7인치 'AI 홈' 스크린과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간편한 조작이 가능하며, 세탁물의 오염도와 종류를 인식해 맞춤형 세탁 코스를 제공하는 'AI 맞춤+' 기능을 탑재했다. 대용량에도 불구하고 세탁부터 건조까지 79분 만에 마무리되는 쾌속 코스도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김연아, 한가인, 전지현이 함께한 'AI 가전 트로이카' 캠페인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캠페인 영상은 4,000만 뷰를 돌파하며 높은 관심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