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 픽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14일 방송되는 KBS 1TV '이슈픽 쌤과 함께'에서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돈, 스테이블 코인이란?’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펼쳐진다.
기존 암호화폐인 이더리움·비트코인과 다른 속성을 지닌, 이른바 ‘스테이블 코인’이 밀려오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은 원화나 달러 같은 법정 화폐는 아니지만, 현실에서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는 코인을 말한다.

▲'이슈 픽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김용진 교수는 “스테이블 코인은 코인도 화폐도 아닌, 세상에 없던 새로운 차원의 돈”이라며 그 의미와 파급력을 강조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와 같은 법정통화나 실물자산에 가치를 고정시키는 안정적인 화폐라고 정의하며, 스테이블 코인은 가치 저장·교환 매개·가치 측정이라는 화폐의 세 가지 속성을 갖춘다고 설명했다.

▲'이슈 픽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이어 원화 스테이블 코인 같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나라만이 가진 문화·의료·먹거리 등 K-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자산 창출과 연계해 원화 스테이블 코인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김용진 교수는 “지금 우리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는 디지로그 시대의 과도기에 서 있다”며 “스테이블 코인은 화폐도 코인도 아닌 새로운 자산으로 우리 금융 생태계에 큰 파장을 몰고 올 것이다. 혼란 속에서도 현명하게 대비해 통화 주권과 국민 자산을 지켜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