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일릿, 후드잡샷 챌린지 통했다…글로벌 숏폼 차트 상승세
입력 2025-12-24 10:22   

▲아일릿 (사진제공=빌리프랩)

아일릿이 'NOT CUTE ANYMORE'로 글로벌 숏폼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4일(한국시간) 미국 유튜브가 발표한 22일 자 '일간 쇼츠 인기곡' 차트에 따르면, 아일릿의 싱글 1집 타이틀곡 'NOT CUTE ANYMORE'는 2위를 기록했다. 이는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왬(Wham!)의 'Last Christmas' 등 전통적인 홀리데이 시즌 강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결과다.

글로벌 차트에서의 상승세도 뚜렷하다. 해당 곡은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2위, 호주와 영국 3위, 독일 4위 등 주요 국가 차트 상위권에 안착했다.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 데이터를 합산한 글로벌 '일간 쇼츠 인기곡' 차트에서는 지난 18일 40위로 진입한 이후 나흘 만에 11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다.

국내에서는 이미 숏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한국 유튜브 '일간 쇼츠 인기곡' 차트에서 보름 넘게 1위를 유지 중이며, 틱톡에서는 원곡과 '스페드 업(Sped up)' 버전을 활용한 영상 생성 수가 30만 건을 돌파했다. 특히 키링에 매달린 듯한 착시 효과를 주는 일명 '후드잡샷 챌린지'가 1020 세대 사이에서 확산하며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숏폼 내 화제성은 메인 차트 성적으로도 연결됐다. 'NOT CUTE ANYMORE'는 미국 빌보드 '글로벌 200'과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 3주 연속 진입했으며, 스포티파이 '위클리 톱 송 글로벌' 차트에서도 3주간 순위권을 유지했다.

한편 아일릿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연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오는 25일 '2025 SBS 가요대전'을 시작으로 30일 일본 TBS '제67회 빛난다! 일본 레코드 대상', 31일 '2025 MBC 가요대제전'과 일본 NHK '제76회 홍백가합전' 무대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