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11일 "카카오와 빅데이터, AI, 온라인플랫폼 등 디지털 기반 여행소비 급증 및 맞춤형 서비스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관광서비스 개발을 위해 ‘2023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라고 밝혔다.
올해 11회 차인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은 관광지 기본정보, 이미지, 영상, POI 등 관광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관광서비스 발굴을 목표로 하며, 부산 관광지 순위 제공 어플 ‘슈잉’, 여행 짐 배송 서비스 기반 주변관광정보 제공 웹페이지 ‘짐캐리’가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공모전의 특징은 공사의 TourAPI* 외 공공데이터포탈(data.go.kr)에 있는 타 기관 공공데이터 API 공동 활용 시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신규 및 융복합(매쉬업) 서비스 개발을 독려한다는 점이다. 특히 올해는 새로운 파트너인 부산관광공사와의 협업을 통해 부산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부산 소재 참가팀 대상 가점부여, 사후지원(교육·컨설팅) 등 지역 디지털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했다.
시상규모 및 시상금은 전년보다 확대된 총 80개 팀, 8,000만원 규모로 ▲대상(1팀, 1천 5백만 원) ▲최우수상(8팀, 각 3백만 원) ▲우수상(16팀, 각 1백만 원) ▲장려상(55팀, 각 50만 원)이 차등 지급되며, 공사는 포상금 외에도 수상팀 대상 교육·컨설팅, 홍보마케팅을 지원한다. 또한 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인 ‘Start-up NEST’ 서류심사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본 공모전은 관광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 기간은 4월 11일부터 5월 18일 15시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