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안컵 축구 결승 요르단 vs 카타르(사진제공=쿠팡플레이)
2023 카타르 아시안컵 축구 카타르와 요르단의 결승전은 카타르 루사일의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축구 통계 업체 옵타에 따르면, 개최국 카타르의 우승 확률이 근소하게 앞선다. 카타르의 우승 확률은 51.2%, 요르단은 48.8%다.
직전 2019년 아랍에미리트(UAE)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카타르는 2회 연속 우승에 도전한다. 조별리그 A조 1위로 토너먼트에 오른 카타르는 16강 팔레스타인전 2-1 승리, 8강 우즈베키스탄전 승부차기 승리에 이어 우승후보 이란을 준결승에서 꺾으며 우승을 눈앞에 두고 있다.
만약 카타르가 아시안컵 우승을 차지한다면, 한국, 이란(3연패), 사우디아라비아, 일본에 이어 이 대회 2연패를 차지하는 다섯 번째 국가가 된다.
틴틴 마르케스 카타르 감독은 “형제 같은 두 나라가 맞붙지만, 우리는 승리와 함께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고 싶은 의지가 상당히 강하다”라며 “결승전에서 요르단을 상대로 전력을 다해 싸우면서 승리를 쟁취할 것”이라고 승리를 다짐했다.
요르단은 조별리그 E조 3위로 토너먼트에 오른 뒤 4강에서 한국을 꺾고 결승까지 진출했다. 요르단은 아시안컵 사상 첫 결승전 출전이다. 이번이 아시안컵 다섯 번째 출전인 요르단은 2004년과 2011년 대회 때 거둔 8강 진출이 최고 성적이었다.
후세인 아모타 요르단 감독은 “역사적인 우승을 향한 열망이 크다. 비록 카타르가 쉬운 상대는 아니지만, 우리는 결승에 걸맞은 수준의 경기를 보여드리면서 우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