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N' MC 이휘준, 박소영 아나운서(사진제공=MBC)
'오늘N' 할매 식당에서 경남 창원의 13첩 숯불석쇠불고기 정식 맛집을 소개한다.
4일 방송되는 MBC '오늘N'에서는 숯불석쇠불고기정식 하나로 손님들의 발길을 사로잡은 김점득(63) 할머니의 인심 가득 밥상이 전파를 탄다.
대표 메뉴인 석쇠불고기는 목전지(목살+앞다리살)를 사용해 식감을 살리고, 사과·배·양파·대파를 갈아 넣은 양념에 간장 맛술, 들깻가루, 표고버섯 가루까지 더해 감칠맛을 완성한다. 여기에 맹물 대신 감초, 월계수잎, 사과와 배, 후추로 만든 비법 육수를 넣어 풍미를 살리고, 마지막으로 참숯에 구워 불향까지 입히면 숯불석쇠불고기가 완성된다.
특히 손님들이 이 집을 찾는 또 하나의 이유는 정성 가득한 반찬이다. 석쇠불고기와 함께 무려 13가지 반찬이 한 상 가득 차려지는데, 고등어조림·된장찌개·묵·게장·전·계란말이·나물·꼬막·김치 등 종류가 다양하다. 이 중 인기 반찬은 고등어무조림. 무가 물러지지 않도록 물엿으로 코팅해준 뒤 된장, 간장, 마늘, 고춧가루로 양념해 칼칼한 맛을 더했다. 시그니처 된장찌개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양파·대파·마늘로 낸 채수에 청국장, 콩된장, 재래식 된장 세 가지를 모두 넣고 꽃게를 함께 끓여내 깊고 구수한 국물 맛을 완성했다.
"손님들이 늘 배 두둑하게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김점득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숯불석쇠불고기정식을 '오늘N' 할매 식당에서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