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연 '인사', 솔로 10주년 파노라마 완성
입력 2025-12-02 12:00   

단편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 화제

▲태연 '인사' MV 스케치(사진제공=SM)

태연의 '인사 (Panorama)' 뮤직비디오가 공개 직후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태연은 1일 오후 6시 컴필레이션 앨범 '파노라마 : 더 베스트 오브 태연'을 발매하고 타이틀곡 '인사 (Panorama)'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SMTOWN 채널 등을 통해 동시 공개했다.

태연의 이번 신곡은 생동감 있는 피아노와 신디사이저, 강렬한 드럼 라인, 몰아치는 기타 멜로디가 조화를 이루는 팝 록(Pop Rock) 장르로, 섬세함과 파워풀함을 오가는 태연의 보컬이 곡 분위기를 극대화한다.

▲태연 '인사' MV 스케치(사진제공=SM)

뮤직비디오는 기억을 잃은 태연 앞에 과거의 태연을 닮은 소녀가 나타나 잊힌 기억을 되찾도록 돕는 스토리로 구성됐다. 두 인물의 관계는 10년 동안 함께해온 S♡NE(소원)과 태연을 상징하는 메타포로 사용되며 감동을 더한다. 팬과 아티스트가 서로를 온전히 비춰온 시간을 '인사'라는 장면으로 응축해 담아낸 연출이 높은 호평을 이끌고 있다.

컴필레이션 앨범에는 타이틀곡 '인사 (Panorama)'를 비롯해 지난 10년간 태연의 음악적 변주를 보여주는 총 24트랙이 수록됐다. 다양한 시기와 장르를 아우르는 곡들을 한 장의 파노라마처럼 풀어내며 솔로 10주년의 의미를 짚는다.

▲태연 '인사' MV 스케치(사진제공=SM)

한편 태연은 3일까지 서울 성수동 플라츠 2에서 솔로 데뷔 10주년 전시회 '타임 랩스, 타임리스(Time Lapse, Timeless)'를 개최해 팬들과 특별한 시간을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