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진은 오는 11월 5일 첫 솔로 정규 앨범 '30'과 타이틀곡 'Check Pattern'(체크 패턴)을 발매하고 솔로 아티스트로 데뷔한다. 23일~26일 공식 SNS 채널에 신보 수록곡 일부를 미리 들려주는 트랙 스니크 피크 영상을 순차 공개한 데 이어 27일 오후에는 라이브 앨범 샘플러를 게재하고 전곡 하이라이트 구간을 라이브로 선보였다.
은은한 조명이 비치는 무대 위 자리한 성진은 타이틀곡 'Check Pattern'을 포함해 '동화 속 아이처럼',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 '어디에도 없는 널', '나무는 결국 겨울을 견뎌낼 거야', 'Wednesday Night'(웬즈데이 나이트), 'EASY'(이지), 'You Wake Me Up'(유 웨이크 미 업), 'I don't wanna lose'(아이 돈트 워너 루즈), 'Memories'(메모리즈)까지 총 10곡의 신곡 하이라이트를 들려줬다. 때로는 부드럽고 나른하다가도 때로는 경쾌하고 폭발적인 성진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감정선을 극대화하며 완곡을 향한 기대감을 높였다.
신보 '30'은 성진이 서른이 되던 시점에 서른이 되기까지의 경험들을 총 10개의 이야기로 오롯이 담아낸 앨범이다. 성진은 첫 솔로 앨범 전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음악 역량을 발휘했다. 타이틀곡 'Check Pattern'은 싱어송라이터 적재, 프로듀싱 그룹 모노트리(MonoTree)의 이주형이 함께했다. 또 다수 K팝 아티스트와 호흡을 맞추며 숱한 히트곡을 탄생시킨 밍지션(minGtion), 다솔(쏠시레), 심현, 오지현, 아론킴 등 유수의 작가진이 의기투합해 성진의 솔로 데뷔 음반에 다채로움을 입혔다.
앨범 발매에 이어 성진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서울 노원구 광운대학교 동해문화예술관에서 첫 번째 솔로 단독 콘서트 'SUNGJIN SOLO CONCERT <30>'을 총 3회 개최한다. 마지막 공연일인 10일에는 오프라인 공연과 동시에 Beyond LIVE(비욘드 라이브)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유료 생중계를 진행한다. 공연 티켓은 지난 24일 오후 8시 열린 마이데이(팬덤명: My Day) 4기 회원 선예매부터 뜨거운 반응을 모았고 총 3회 공연이 전 회차 전석 매진됐다.
한편 성진의 정규 1집 '30'과 타이틀곡 'Check Pattern'은 11월 5일(화) 오후 6시 발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