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폴룩스·A2O Entertainment, AI 콘텐츠 크리에이터 캠프 진행
입력 2025-08-12 09:38   

▲'AI 콘텐츠 크리에이터 캠프' (사진 = 리폴룩스, A2O엔터테인먼트 제공)
리폴룩스(LeePollux)가 A2O Entertainment와 함께 국내 최초의 AI 콘텐츠 크리에이터 캠프를 진행했다.

리폴룩스와 A2O Entertainment는 지난 10일,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사옥에서 'AI 크리에이터 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크리에이터 캠프에는 AI 콘텐츠 시장을 이끌어 갈 AI 크리에이터 및 AI VFX 프리랜서, 관련 인플루언서 등 총 30명이 참여했다.

AI 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AI 크리에이터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과 교류 증진, 그리고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위해 해당 캠프가 기획됐다.

이날 캠프에서는 크리에이터 간의 네트워킹 외에도 A2O Entertainment 소속 걸그룹 A2O MAY(에이 투 오 메이)의 IP를 활용한 AI 콘텐츠를 제작하고, 각자의 AI 콘텐츠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13일 뮤직비디오와 중국어 음원, 15일 글로벌 음원 공개 예정인 A2O MAY의 신곡 'B.B.B (Bigger Badder Better) [feat. A2O LTG]'의 컨셉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했다.

▲'AI 콘텐츠 크리에이터 캠프' (사진 = 리폴룩스, A2O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와 더불어 AI 콘텐츠 제작 배경과 향후 AI가 바꿔 놓을 콘텐츠 제작 씬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도 이어졌다.

또한 해당 캠프에서 제작된 콘텐츠 중 최우수 콘텐츠는 프로슈머(Prosumer)들의 다채로운 콘텐츠가 소개되고 있는 A2O ZONE에 업로드 되며, 글로벌 팬들과 만날 수 있다.

'AI 크리에이터 캠프'는 하나의 주제로 AI 콘텐츠를 만들고, 함께 리뷰한 국내 최초의 사례로, AI 크리에이터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 캠프 참가자는 "너무 신기한 경험이었다. 다른 크리에이터들과 같은 시간 내 각자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도전 같은 느낌이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으며, 다른 참가자 역시 "(콘텐츠에 대한) 시사회를 함께 한 부분이 정말 좋았다. 크리에이터들의 다양성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AI 코딩, 프로그램 개발 등 분야에서는 해커톤(Hackathon, 일정한 시간 동안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이 한 팀이 되어 집중적으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결과물을 만드는 행사) 형태의 캠프가 진행된 적이 있지만, 사진과 영상 중심의 AI 콘텐츠를 만드는 캠프는 이번 리폴룩스의 'AI 크리에이터 캠프'가 처음이다.

리폴룩스 관계자는 "K-POP과 AI의 접목은 K-POP이 전세계 팬들과 소통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향후 AI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에 크리에이터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고, 창작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A2O Entertainment와 함께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프로슈머(Prosumer)가 정점을 이루는 시대가 된 만큼, 더 많은 프로슈머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스스로 가공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